검색어 입력폼

의미론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의미론(지시적 의미론,심리주의 의미론,화용론)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의미론이란
Ⅱ 지시적 의미론
Ⅲ 심리주의 의미론
Ⅳ. 의미론에서의 문제점 : 전제(presupposition)
Ⅴ. 화용론

본문내용

2) 지시적 의미론의 한계

a. 어떤 표현이 의미를 지니고 있으면, 그 표현은 반드시 그가 지시하는 대상을 가지고 있다. - 두 표현이 동일한 대상을 지시하면 그 두 표현은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 어느 표현의 지시대상이 참이면, 그 표현의 의미도 참이다.
b. 어떤 표현이 의미를 가져도 그 표현이 지시하는 대상이 없는 경우가 있다.
c. 두 표현이 동일한 대상을 지시해도 그 두 표현이 동일한 의미를 갖지 않는 경우가 있다.
d. 어떤 표현의 지시대상이 참이더라도 그 표현의 의미가 참이 아닐 수도 있다.

a는 라이프니츠의 법칙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예) 향숙이는 <제주도>에서 태어났다.
예) 향숙이는 <한국에서 제일 크고, 이국적인 섬>에서 태어났다.

라는 두 문장이 있다. 이 두 표현은 동일한 대상을 지시하고 있고,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지시대상과 의미가 모두 참이 되는 것이다.
b는 ‘도깨비, 귀신, 용, 불로초’와 같이 현실 속에 존재하지 않는 것이나, ‘사랑, 생각’과 같은 추상적인 것의 의미를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
c는 지시적 기능과 서술적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예) 최근 한국 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은 황우석의 이야기이다. MBC PD수첩에 이어, 노성일 미즈메디 원장도 이 박사의 논문과 연구 성과에 대해 의구심을 제시하였다. … 이 사건의 중심에는 황우석이 있다.

처음의 예문에서 가리키는 대상이 ‘황우석’이라는 것을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지시적 기능에 속한다. 반면 두 번째 예는 지시적 기능이 아니라 ‘황우석’ 사건에 관한 이야기를 한 가지씩 나열하고 있다. 이는 서술적 기능만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예) 광식 : 나는 어제 오전 10시에 광복동에서 노무현을 봤어
광태 :어제 오전 10시에 TV에서 대통령이 대국민사과를 하고 있던데...

광식이가 말하고 있는 노무현과 광태가 말하고 있는 대통령은 얼핏 보면 같은 인물인 듯하나 다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