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실학사상의 발자취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8.03.2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한국근현대100년의이해라는 수업에 썼던 리포트로라한국 실학사상이란 주제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조선후기실학
1. 실학이란?
2. 실학사상의 대두와 그 배경
3. 실학 학파의 분류
1) 농업 중심의 개혁 사상 ( 중농 학파 )
2) 상공업 중심의 개혁 사상 ( 중상 학파 )

Ⅲ. 조선 후기 실학파의 사상
1. 다산 정약용의 실학사상과 토지개혁 사상
1) 실학사상
2) 토지개혁사상
① 여전론
② 정전론
2. 다산 정약용의 실학사상의 의의

Ⅳ. 실학사상의 특징
1. 실사구시의 학문
2. 민본적 민주사상
3. 민족적 자주 정신
4. 탁고 개제의 개혁 정신
5. 기 일원론`적 철학 사상

Ⅴ. 실학이 후세에 미친 영향

Ⅵ. 조선후기 사회변동
1. 양반지배체제의 와해
2. 제도상의 변화
3. 민중의 경제적 성장
4. 신분질서의 붕괴

Ⅶ. 맺음말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사상은 사물과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의심 속에서 생겨난다. 특이한 시대를 이끌어 가는 사상은 현실에 대한 반성과 보다 나은 삶을 위한 고민 속에서 탄생한다. 실학 또한 이러한 반성 속에서 탄생하여 조선 후기 사회를 주도해 나간 중심적 사상이다. 조선 전기에 중심 사상이 성리학이었다면 조선 후기는 실학이 그 중심 사상이다. 임진왜란을 겪고 난 뒤, 조선 후기에 들어 정치․사회․경제적으로 여러 방면에서 변동이 일어나는 데, 이 변동에 따른 여러 체제적 모순을 극복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려는 운동이 일부 선각적인 학자들 사이에서 일어났다. 실학사상의 대두가 바로 그것이다. 성리학이 고려말과 조선 초기에는 국가 체제를 바로 하고 사회를 이끌어 가는 사상으로 크게 도움이 되었으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큰 전쟁을 치른 조선 후기에는 현실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은 논쟁만을 일삼아 현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여 이러한 성리학의 비판하고 반성하며 등장한 것이 바로 실학 사상이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조선 후기의 대표 사상 실학을 중심으로 조선 후기의 농업, 경제, 신분, 사상 등 조선 후기의 사회 변동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조선후기실학
1. 실학이란?
조선 후기인 17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반에 전통유학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 유학의 한 분파의 학문 및 사상으로 이 실학은 첫째 전근대의식에 대립되는 근대의식 및 근대지향의식, 둘째 몰민족의식에 대립되는 민족의식을 척도로 하여 재구성된 조선 후기 유학의 개신적 사상으로서, 조선 후기에 일어난 개신 유학이라고 부를 만한 것이다.
2. 실학사상의 대두와 그 배경
성리학이 이기·성정 등을 주제로 하여 철학적으로 전개시킨 유학이라면, 실학은 현실적인 입장에서 실리를 중시하는 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 치국이념으로 채택된 주자학은 조선중기의 융성기를 지나 학파의 분화 과정에서 학설이 다양해지고 이론이 정밀해지는 발전을 계속하였다.

참고 자료

유형원외, 강만길외 역,『한국의 실학사상』, 삼성출판사, 1994
한국사상연구회(1996). 실학의 철학. 서울 : 예문서원
금장태, 《정약용(丁若鎔》,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