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천지역 관광개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김천지역 관광개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A플러스 받은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많이 되길 바래요

목차

Ⅰ. 김천지역 관광개발의 현황

Ⅱ. 김천지역 관광개발의 문제점
1. 관광지교통 연계체계의 한계
2. 관광상품 개발의 미흡
3. 지역특성 및 홍보의 부족

Ⅲ. 김천지역 관광개발 개선방안
1. 효율적인 지역관광개발 연계체계 설정
2. 지역특성을 고려한 홍보와 경쟁력 있는 관광상품개발

Ⅳ. 기대효과

Ⅴ. 맺는말

본문내용

Ⅰ. 김천지역 관광개발의 현황
김천지역은 삼한 및 가야 관련 문화자원인 감문국의 문화자원을 중점으로 하고, 불교문화유적 및 유교문화유적, 관광자원, 무형문화재를 연계자원으로 하여 정비 보존하고 , 감문국 유적지 복원정비계획을 중점 자원 개발 계획으로 하고 직지사 산문 공원화 사업과 수도상 종합 개발 사업, 김천 온천관광자원화 사업을 연계개발 계획으로 선정하고, 이에 포함한 자원을 우선적으로 정비 보존하고 기타 역사 문화유산을 복원 정비하여 관광벨트를 형성한다.
김천시 감문면, 개령면과 아포읍 일대는 많은 지석묘와 고분 등이 산재해 있으나 본격적인 발굴은 이루어지지 않은 채 1985년 지표조사 이후 방치되어 도굴과 훼손이 심한 상태이며 삼한시대, 삼국시대를 거친 고분 등의 문화유적을 발굴, 복원하여 감문국의 역사적 고증을 확보하여 가야문화권의 실상을 드러내고, 선사시대 이래의 이 지역의 역사적 변형을 일견할 수 있는 역사의 교육장으로서 문화적 공간을 조성하고 시민들에게 역사적 체험은 물론 주변산성을 복원하고 등산로를 개설하여 문화적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중략..
1. 관광지교통 연계체계의 한계
김천시의 교통망 체계는 공로와 철도를 중심으로 사통팔달 연결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철도는 서울-부산의 경부선철도의 중간 정차역이 되고, 김천-영주간 경북선철도의 시발역이다. 김천시의 인근 지역을 잇는 교통망은 활성화 되고 있어서 연계하는 관광은 많은 문제점이 없지만 정작 김천시 내의 관광지로의 교통은 많은 문제점이 있다.
김천시 관광지로는 직지사와 청암사, 수도암 등 외곽지에 관광지가 있는데 직지사로 가는 교통망은 많으나 청암사와 수도암 등의 외곽관광지 교통은 불편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김천 시민들에게 내부 관광지가 활성화되지 못하여서 김천의 관광지가 외부시민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고 그로 인해서 김천 관광개발 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김천시와 인근지역을 연계한 관광이 아닌 김천시 내부 관광지를 이용한 관광루트를 설정한다면 김천 관광이 더욱 더 발전하고 향상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