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저금리 시대의 자산운용 방안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2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증권투자 수업을 들으며 쓴 보고서입니다.
미래에셋 증권투자상담회 때 저금리시대의 자산운용방안에 대한 강연을 듣고 쓴 것입니다.
마지막에 자신의 이야기를 덧붙여 쓰면 좋을 듯 합니다

목차

1. 저금리&고령화 시대

2. 부동산과 금융자산

3. 저축과 투자

4. 펀드란?

5. 펀드투자시 유의사항

본문내용

자산을 운용을 어떻게 할 것인가? 갈 수록 줄어드는 금리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 해 나가야 할 것인가? IMF 관리체제 이후 다시는 전과 같은 두자리수의 고금리 시대가 오기는 어렵다. 그렇다고 해서 월급이 많이 오르는 것도 국가에서 제공하는 연금도 충분치 않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방법으로 돈을 투자하고 있을까?
우리나라 투자자산의 대부분은 부동산이다. 지금까지 부동산 불패신화는 깨지지 않고 있다. 부동산자산과 금융자산의 비율이 8:2 정도이다. 미국이 3:7이고 일본도 비슷한 수준이다. 이러한 부동산에 대한 맹목적인 추종은 이제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한쪽에 편중된 자산구조를 다른쪽으로 옮겨가야한다. 그렇다고 현재의 부동산을 팔고 금융으로 바꾸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점점 금융자산의 비율을 늘려가는 형식으로라도 시작해야한다.

펀드투자시 제일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모르는 상품에는 절대 투자하지말것, 운용사가 어디인지 확인할 것, 자신의 성향을 알고 투자할 것 등이 있었다.
요새 중국펀드가 뜨고 리츠펀드가 어떻고 하는 이야기들이 많은데, 자신이 결정하였다면 적립식으로 시간분산투자를 한다면 떨어진다면 싼 가격에 살 수 있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주변에도 많은 사람들이 펀드투자를 하고 있고 이익실현을 본 사람, 손해를 본 사람도 다양하다. 그렇다면 펀드투자는 어떻게 해야되는가. 일단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야한다. 포트폴리오란 이태리어로 ‘서류를 끼우는 홀더’라는 뜻으로 금융상품을 넣는 바구니, 보유 금융자산 일람표를 말한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금융자산별 또는 종목별로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