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정권의 수립과정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3.2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북한정권의 수립과정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당,군,국으로 나누어 썼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당 - 조선로동당 창당
2. 군 - 조선인민군 창설
3. 국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45년 8월 15일, 한반도는 해방 후 바로 남북으로 분단되었다. 이것은 제2차 세계 대전 후 미국과 소련의 힘의 대결, 즉 민주주의와 공산주의의 사상적 대결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분단된 한반도에는 서로 다른 정권이 들어서게 되었다. 남쪽엔 미국의 관리 하에 민주주의 정권이 들어서게 되었고, 북쪽엔 소련의 관리 하에 공산주의 정권이 들어서게 되었다. 그렇게 분단이 고착화 된지 50여년이 넘었고, 이제 한반도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남아있는 분단국가로서 긴장감을 조성하고 있다. 이는 서로에게 경제적․정치적․감정적으로 많은 손해를 낳고 있기에, 우리는 한반도 통일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그에 앞서 우리는 북한의 정치체제의 형성과 발전에 대해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E.H.카아의 말처럼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이기 때문이다. 즉, 북한의 과거의 사실을 반추하여 현재의 상황을 이해하고 보다 진보적이고 발전적인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 따라서 해방 후부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수립 된 1948년 9월 9일까지 현재 북한의 중심기관인 당, 군, 국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현재의 실마리를 찾고자 한다.

Ⅱ. 본론
오늘날 남과 북에 두개의 정부가 세워진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제2차세계대전시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제2차세계대전시에 전쟁에 참전한 연합국들은 한반도문제를 거론하기 시작했다. 특히 미국은 여러 국제회담에서 한반도문제를 주도적으로 의사를 표현했다. 미국의 식민지였던 필리핀처럼 한반도도 해방 후 정치적 수습기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한반도가 동북시아의 전략적 요충지라는 생각에 일정부분이라도 권력행사를 하기위해 연합국의 공동관리 하에 두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이러한 미국의 생각은 카이로선언, 얄타회담, 포츠담회담을 거쳐 구체화 되어갔다. 그러던 중 미국은 소련의 참전을 요구했고, 소련은 1945년 8월 8일 대일 선전포고를 하고 참전함으로써 한반도를 관리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그로부터 7일 후 8월 15일 일본은 항복을 발표했고 이러한 일본의 급작스런 항복에 미국은 한반도를 북위38도선에서 분할하여 각각 통치하자고 제안했다.

참고 자료

- 민병천 외, 『북한학입문』, (서울: 들녘출판사, 2001)
- 박호성 외, 『북한사회의 이해』(서울: 인간사랑, 2002)
- 북한연구학회, 『북한의 군사』, (서울: 경남출판사, 2006)
- 임영태, 『북한50년사 1』(서울: 1999, 들녘)
- 전국대학북한학과협의회, 『북한정치의 이해』, (서울: 을유문화사, 2001)
- 전현준 외, 『북한이해의 길잡이-전환기의 북한사회』, (서울: 박영사, 2000)
- 통일교육원, 『1995 북한이해』, (서울: 통일교육원, 1995)
- 김용현, 「북한인민군대의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서울: 동국대학교, 1994)
-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