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산림 곤충의 종류와 피해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3.26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농 산림 곤충의 종류와 피해에 관하여 농업병해충과 산림병해충에 대하여 구분하여
방제방법및 방제방법 중의 화학 방제의 문제점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목차

1. 서 론‥‥‥‥‥‥‥‥‥‥‥‥‥‥ 1

2. 본 론‥‥‥‥‥‥‥‥‥‥‥‥‥‥ 2

(1) 농업병해충‥‥‥‥‥‥‥‥‥2
(2) 산림병해충‥‥‥‥‥‥‥‥‥5
(3) 방 제‥‥‥‥‥‥‥‥‥‥‥10
(4) 화학방제의 문제점‥‥‥‥‥13

3. 결 론‥‥‥‥‥‥‥‥‥‥‥‥‥‥ 15

4. 참고문헌‥‥‥‥‥‥‥‥‥‥‥‥ 15

본문내용

1. 서론
병충해란 병해와 충해로 나누어지는데, 병해는 곡물․ 채소․ 과수․ 꽃․ 임목 등 농작물을 포함한 모든 유용식물이 병균에 의하여 고사․ 부패되어 수확량이 줄어들거나 품질이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충해는 벌레에 의해 식해(食害)․흡수해(吸收害) 등을 입는 것을 말한다. 식물에 피해를 주는 벌레를 해충이라고 한다.
병해는 식물에 기생하는 병원(病原)에 의해 발생하는데, 전파가 빠르고 해를 입는 범위가 넓다. 병해의 피해 정도는 병원균의 종류, 작물의 종류․품종, 병해의 발생시기, 기상조건에 따라 크게 다르다. 병원에는 곰팡이, 세균, 미코플라스마, 바이러스, 비로이드 등이 있다. 해충에는 곤충 이외에 진드기․선충류가 포함되기도 하며, 해충의 종류에 따라 충해를 입히는 방법이 다르다.
명나방류의 유충, 바구미 등은 식물을 씹거나 갉아먹어 해를 입히는데 싹․잎․꽃․열매․씨 등을 바깥쪽에서 먹는 것과 줄기 속으로 들어가 먹는 것이 있다. 말매미충, 진딧물, 노린재 등은 흡수해를 입히는 해충으로 식물에 침 모양의 흡수구를 찔러 넣고 조직 안에 있는 즙액을 빨아먹는다. 파리․진드기․털날개류 등은 식물의 조직을 잘게 씹어 이때 배어나오는 즙액을 핥아먹음으로써 잎과 열매에 상처를 낸다. 하늘소는 산란에 의해 해를 입히는 해충으로 알을 낳을 때 나무껍질을 잘게 씹어 해를 입히고, 나무껍질 밑이나 나뭇가지에 알을 낳는데 알에서 깨어난 애벌레가 줄기 속을 파먹는다.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는 전체 농산물의 25%가 병충해를 입고 있으며, 매년 5억 톤 이상의 곡물이 병충해에 의해 소실된다고 발표하였다.
이렇게 피해가 심한 만큼 병해충의 방제법도 많이 발전되어 왔는데 병해충에 독성이 있는 살균제 ․살충제를 사용하는 화학적 방제법은 오늘날 병해충방제의 핵심이 되어 왔다. 현대농업에서 화학적 방제 없이는 많은 작물을 충분한 양, 고품질로 생산할 수 없다. 더욱이 노동력의 부족, 노임의 상승은 농약의 사용을 더욱 급증시키고 있다. 이러한 고품질의 작물생산에서 농약사용은 많은 이점이 있으나 과량의 농약사용에 의한 병해충의 방제는 농업생태계(農業生態界)의 파괴, 저항성 병원균, 해충의 유발 및 인축에 대한 잔류독성 등 많은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화학농약을 무분별하게 사용하여 병해충뿐만 아니라 이들의 천적인 유익생물까지도 박멸함에 따라 유용미생물, 천적 등을 이용하여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경제적 피해 수준 아래로 병해충 밀도를 감소시켜서 자연생태계의 평형을 유지하려는 생물적 방제에 일반의 관심이 크게 늘고 있다.

참고 자료

문서 마지막 part에 수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