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라의 삼국통일 전쟁과정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3.26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삼국통일 전쟁과정을 요약한 자료입니다.
삼국통일 전쟁의 배경과 백제, 고구려의 함락과정 등을 정리했습니다.
삼국통일과정 필요하신분에게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먼저 삼국통일 전쟁의 배경으로 삼국내부의 정세변화를 들 수 있다. 6세기 후반 신라가 한강유역을 점령하게 되면서 삼국간의 항쟁이 격화되기 시작하였다. 또 삼국이 영역적 고대국가로의 체제를 완비하게 되자, 이전까지는 세력 확장과 영향력 확대를 위해 전쟁을 벌였던 것과는 달리 이제부터는 모든 분쟁에 중앙정부가 개입하면서 상대를 멸망시키기 위한 대규모 전쟁이 발발하게 되었다.
642년 백제 의자왕의 공세에 낙동강 유역 40여 성을 상실한 신라는 고구려와 당 태종에게 도움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하게 되고, 고구려 ․ 백제의 군사적 압박과 동시에 외교적 고립을 겪게 된다. 이러한 국제적 고립과 군사적 위협이 증대되는 가운데, 647년 말 선덕여왕이 병환 중인 틈을 타 비담의 난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김춘추 ․ 김유신 세력은 비담의 난을 무력으로 정벌하고, 진덕여왕을 즉위시켜 권력을 장악한다. 그리고 648년 김춘추의 뛰어난 외교술로 당과의 군사동맹을 체결하게 된 신라는 대고구려전에 적극 참여하게 된다.
660년 백제 사비성이 함락되고, 백제 故地에 당이 웅진도독부를 설치하게 되면서 나당간의 갈등이 야기되었으나 아직 고구려가 상존해 있고 백제부흥운동이 일어나 크게 표면적인 문제로 연결되지는 않았다. 백제부흥운동은 661년 2월 복신이 주도하였으나 결국 내분으로 흐지부지 되어 소멸하고 말았다.

참고 자료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