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공학의 성격과 학문적 분류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3.26 | 최종수정일 2018.04.2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농공학의 개요
농공학의 정의
농공학의 체계
농공학의 형성
농공학의 특질

목차

농공학의 개요
농공학의 정의
농공학의 체계
농공학의 형성
농공학의 특질

본문내용

농공학의 개요

우리는 농업 토목이라는 학문을 잘 알고 있지 못한다. 그래서 농업 토목을 단지 농사에 필요한 수리 시설 축조에 관한 학문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 학문을 세심히 살펴보고 이해한다면 그것이 다루고 있는 분야와 깊이에서 주목할 만한 점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농업 토목은 농공학의 한 분야이다. 여기서 농공학이란 토목 공학과 농업을 접목시켜 놓은 것이다. 즉 농업이라는 실질적 사회 요소를 토목이라는 공학을 이용해 보다 합리적이고 실용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학문인 것이다. 우리가 농업 토목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토목이라는 기초적인 공학 과목과 그 대상 분야인 농업을 잘 이해해야 할 것이다. 여기서 농업 토목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것은 농업 활동이 이루어지는 농지와 농업 시설을 개발하며 개발된 농지와 시설을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개선하고, 농업에 이용되는 수자원을 개발하며 주민이 쾌적하게 일하며 살 수 있도록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공학에 관한 한 분야인 것이다.
대상 분야인 농업은 예로부터 국가 안보에 큰 비중을 차지해 왔다. 특히 과거의 농경 사회에선 국가의 존망이 그것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에 와서도 농업은 1차 산업의 성격에서 벗어나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어 그 중요성은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농업 토목은 농산물의 상품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반 조성을 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의 김포 간척지, 영산강 하구 둑, 새 만금 사업 등의 주요 사업이 농업 토목 사업임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보다 더 나은 농촌 생활을 위해서는 농업 토목이라는 학문을 잘 이용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농업 토목은 농업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자연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부존자원을 어떻게 이용하며 공간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개발하는가를 연구하고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공학 기술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