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메이지 유신 전후의 일본사회의 시대적 배경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메이지 유신 전후의 일본사회를 다양한 부문에서 분석하여 적었습니다.
내용은 목차를 참고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 주제 선정 이유 및 목표
Ⅱ. 본론
1. 메이지 유신의 의미
2. 메이지 유신 전의 일본 사정
3. 개혁의 내용 (메이지 유신 이후의 일본 사정)
4. 메이지 유신 이후의 대외 정책
5. 메이지 유신의 주도 세력
6. 조선의 갑오개혁과 일본의 메이지 유신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세계사의 흐름으로 보면 19세기 중엽 동아시아는 뜻하지 않는 민족적 위기를 맞이했다. 한국과 중국은 굳게 닫은 문을 구미열강에 열어 주어 개국은 했으나 근대화는 이루지 못하였다. 그러나 일본은 개국에 이어 근대화에 성공하였다.
한국의 근대화 실패와 관련하여 흘려버릴 수 없는 것이 있다. 근대화하기 전에 밀어닥친 일본의 국가적 위기상황은 한국과 다를 바 없었으나 일본은 명치유신을 배경으로 이를 극복하여 근대화에 성공했다는 것이다. 한국이 근대화되지 못한 것은 갑자기 닥친 국가적 위기를 대처할 준비가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19세기 동아시아의 한국, 중국, 일본이 모두 구미열강의 국익으로 인해 민족적 위기상황을 맞았는데도 일본이 명치유신을 이루어 근대화에 성공했다는 면에서 근대화를 이룩하게 만든 명치유신은 세계사적 견지에서 매혹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로 와서, 요즘 우리나라의 상황은 6자회담이다, 선거다 해서 여러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앞날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이라면 6자회담이라든가 남북한 문제에 대해 오불관언인 사람은 없을 것이다. 오늘의 현실이 19세기중엽부터 불어 닥친 서양 열강의 아시아 침략의 상황과 같은 국제 정치적 판도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구한말의 정세와 비슷하다. 그렇기 때문에 그 당시 열강 세력의 개항 압력을 같이 받았음에도 오늘날 유독 아시아에서 G7 국가가 된 일본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일본의 겉으로 드러나는 문화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오늘날 선진국으로서 자리하게 된 원동력과 기반이 된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일본어와 일본문화를 배우는 입장에서 무엇보다 먼저 내디뎌야할 첫걸음이자, 우리나라의 국제적 정세를 읽음으로써 더 나은 미래를 내다 볼 수 길이라 생각하여, 근대국가의 일본이 있게 해준 가장 중요한 사건인 메이지 유신의 시대적 배경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