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신사고사회과교육론] 사회탐구의 성격과 전제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5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어명하교수님의 1쪽짜리 위클리과제입니다.
교재내용 다이어그램과 내용비판 Critical Perspectives가 담겨있고
A+받은 과제물들입니다.

목차

[Diagram]
[Critical Perspectives]

본문내용

[Critical Perspectives] 한국인의 감정적인 성향과 교육수준의 관련성은 미비하다.
저자는 한국사회가 감정적 경향이 있다고 보고 이 같은 국민성에 기인한 감정적 성향은 후천적이며 교육과의 관련성이 매우 높다고 주장하였다. 결국 한국인의 감정적인 성향은 궁극적으로 사회과교육의 수준이 낮음을 뜻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한국인의 감정적인 성향과 교육수준의 관련성은 미비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감정적인 한국인’의 국민성은 한국 사회 안에서 생활한 결과로 형성된 후천적인 것이긴 하지만, 후천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교육 뿐 아니라 정치, 경제, 군사제도 등 개인의 정신적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한 사회 안에는 매우 복잡한 요소들이 얽혀있으며 서로 상호작용을 하고 있으므로 어떤 특정 제도가 가장 큰 관련성이 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또한 한국인의 감정적 성향이 후천적으로 형성된 것만이 아니라 개인의 성격적 소질, 즉 기질적으로도 감정적인 성향을 가졌기 때문에 교육과 높은 관련성을 짓기에는 무리가 있다. 예부터 우리 조상들은 풍류와 가무를 즐겼고 뛰어난 예술품을 남기는 등 전통적으로 한국인은 감정적 기질을 보여왔다. 이는 감정적인 성향이 시간이 흐르며 교육의 영향을 받아 생긴 후천적인 것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나는 한국인의 감정적인 성향과 교육의 관련성은 미비하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신사고사회과교육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