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포상기태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3.2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포상기태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원인
➤종류
➤증상
➤진단
➤치료
➤병후

본문내용

➤증상

➀질출혈
가장 흔한 증상이고 환자의 97%에서 나타나며, 기태조직이 탈락막에서 분리되어 혈관을 파괴하여 일어나며, 적게는 점상 출혈에서 부터 많게는 심한 하혈을 보인다. 또한 환자는 임신오조와 구토로 인하여 식욕이 감퇴되고 출혈과 더불어 종종 철결핍성 빈혈을 관찰할 수 있게 된다.

➁거대자궁
자궁은 정상 제태 연령보다 더 커지고 더 빨리 커진다. 이것은 과도한 영양배엽세포의 증식으로 많은 융모성 성선자극호르몬이 분비되어 자궁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궁 내에서 융모막 윰모가 종창되고 출혈로 인하여 자궁이 확장되기 때문이다.

➤진단

➀포상 기태로 의심이 가는 경우 높은 융모성 성선자극호르몬 측정값은 임상평가에서 보조적으로 중요하게 사용될 수 있다.
*정상 임신의 경우 hCG의 수치가 거의 첫 10 주동안 이틀마다 2배가 된다.
*임신 6 주에 hCG 혈중농도는 6,000~ 10,000mIU/ml 정도이며 이후부터 상승의 정도가 완만하고 일정치 않다.

➁초음파 소견으로는 눈보라 현상"snow storm appearance"로 multiple echogenic shadow가 보이 며 fetal part가 없는 것이 특징적이다.

➤치료

➀흡입소파술(suction and curettage)
먼저 옥시토신을 주사한 후 자궁경부를 충분히 확대시킨 후 흡입을 하며 자궁의 크기가 임신 14주 이상일 때는 한쪽 손을 복부위에 얹어서 자궁을 수축시키며 자궁천공을 예방하면서 시행한다. 이때 많은 출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충분한 혈액을 준비해야 하며 또한 응급개복술도 마음에 두어야 한다. 자궁내 포상 기태 조직을 충분히 흡입소파하고 자궁근육층이 수축하면 다시 한 번 예리한 소파로 자궁벽에 붙은 융모막 종양을 배제하기 위하여 나머지 조직을 깨끗이 제거해 준다. 수술 후 난소의 포막황체낭을 확인하기 위하여 내진검사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