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백일장의 유래, 시와 수필의 의미와 종류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25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백일장의 유래
2. 시의 의미와 종류
3. 수필의 의미와 종류

본문내용

1. 백일장의 유래
조선시대에 지방 유생의 학업을 장려하기 위해 시문으로 시험을 보던 일이다.
과거 형식을 본떠 시험관이 참석한 가운데 시제(詩題)를 내걸고 즉석에서 시문을 짓도록 했다. 성적이 우수한 자를 장원(壯元)으로 뽑아 표창했다. 1414년(태종 14) 7월 17일 태종이 성균관 명륜당에서 성균관 유생 500여 명에게 시무책(時務策)을 물어 시험을 본 데서 비롯했다. 이것은 관리임용과는 무관하게 과거지망생·낙방생들의 학업을 장려하고, 유생들이 글재주를 겨루어 명예를 얻을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준 것이어서 지방에서 널리 시행되었다. 백일장 본래의 뜻을 기려 지금도 국가나 여러 단체에서 시·시조·산문 등의 백일장을 열고 있다. 어린이·학생·주부 백일장 등처럼 전문 문인이 아닌 사람들의 문예활동을 장려하는 구실을 한다.


2. 시
언어의 의미·소리·운율 등에 맞게 선택·배열한 언어를 통해 경험에 대한 심상적인 자각과 특별한 정서를 일으키는 문학의 한 장르이며, 일반적으로 시라 할 때는 주로 그 형식적 측면을 가리켜 문학의 한 장르로서의 시 작품(poem)을 말하는 경우와, 그 작품이 주는 예술적 감동의 내실적(內實的)인 시정(詩情) 및 시적(詩的) 요소(poetry)를 가리키는 경우가 있다. 전자는 좁은 의미의 시로서 일정한 형식에 의하여 통합된 언어의 메아리·리듬·하모니 등의 음악적(청각적) 요소와 언어에 의한 이미지·시각 등의 회화적(시각적) 요소에 의해서 독자의 감각이나 감정 또는 그 상상력에 작용하여 깊은 감명이나 고양된 존재감을 제공하는 것을 의도하는 문학작품의 일종이다. 여기에서는 언어의 감화적(感化的)·정동적(情動的)인 기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언어의 선택·배열·구성이 요구된다. 후자는 넓은 의미의 시를 말하는데, 시작품뿐만 아니라 소설·희곡·수필 등의 문학작품에서 미술·음악·무용·연극·사진·영화·건축 등의 예술작품, 더 나아가서는 자연이나 인간사, 사회현상에 이르기까지 그 존재를 인정할 수 있다. 다만 이런 의미에서의 시는 대부분 일반적인 본질 그 자체이므로 그들 사이의 구별이 명확하지 않다.

참고 자료

http://enc.daum.net/dic100/view_top.do
http://cafe.daum.net/ydsb2829
http://www.suljm.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