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너지의 정의, 절약필요성, 절약방법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에너지의 정의
2. 에너지의 유형
3. 에너지 절약의 필요성
4. 에너지 절약의 실천 방법

본문내용

1. 에너지 정의
에너지란 용어가 우리 생활 주변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그 의미가 추상적이어서 개념을 파악하기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는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에너지를 정의한다. 일과 에너지는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일을 하여 주면 에너지가 증가하고 반대로 에너지가 일로 바뀔 수도 있다. 그리고 에너지의 크기는 에너지를 소비하여 이루어지는 일의 양으로 표시하며, 일의 양은 어떤 물체에 힘을 작용시켜 그 물체가 힘의 방향 또는 힘의 분력의 방향으로 어느 거리만큼 이동하였을 때 작용시킨 힘과 움직인 거리의 곱으로 나타내며, 단위로는 J(Joule)을 사용한다.
그리고 어떠한 물리계에서도 외계와 아무런 교섭도 없이 무한히 일을 계속할 수는 없다. 이것은 경험에서 얻은 대원리 이며 <제1종영구기관 불가능의 원리>라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물리적인 일이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말하는 일과는 그 내용이 다르다. 즉, 과학에서 말하는 일은 수량적으로 분명히 나타낼 수 있어야 하며, 물체에 힘을 작용시켰을 때 물체가 움직이지 않거나 힘의 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움직였을 때에는 일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없다.

2. 에너지의 여러 가지 형태
에너지는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한다. 운동하는 물체가 지니는 운동에너지, 뜨거운 증기나 연소된 석유가 지니는 열에너지, 핵이 가진 핵에너지, 발전기를 돌려 가정에 공급되는 전기에너지, 태양에서 오는 태양에너지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에너지는
첫째, 에너지의 크기는 실현된 또는 해 준 일의 양으로 잴 수 있다.
둘째, 에너지의 형태는 바뀔 수 있다.
셋째, 에너지 전환에 있어서는 어떤 장치가 필요하다.
넷째, 사용된 에너지가 모두 인간에게 유용한 일로 바뀌지는 않는다.

참고 자료

http://www.seph.com.ne.kr/energy_kind.htm
http://yrotsit3.tistory.com
http://blog.daum.net/qkr13693953
미래의 에너지, 에머리 로빈스 외 지음, 생각의나무,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