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 교육의 목표(피아제 이론)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이 글은 피아제의 이론에 입각하여 수 교육의 목표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유아들의 자율성을 토대로 하여 유아들이 수를 어떻게 구성해 나가고 익히며 표현하는지에 대한 보고서 입니다.

2008년 3월 유아 수학교육 보고서 중에서.

목차

1. 피아제 수 교육의 목표
2. 자율성이란?
3. 자율성의 예
4. 수 개념을 표현하는 법

본문내용

 피아제 수 교육의 목표
피아제의 이론을 전체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것만 끄집어낸다는 것은 잘못일 것이다. 교육에 관한 저서에서 피아제는 교육의 목적이란, 사회적․도덕적․지적인 것이 통합된 자율성을 발달시키는 것이 되어야만 한다고 말했다. 다른 과목과 마찬가지로 산수도 광범위한 목적의 맥락에서 가르쳐야만 한다.

 자율성이란?
자율성이란 자기 스스로를 통제하는 것이다. 자율성은 타율성과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타율성은 자기 외에 다른 사람에 의해 지배당하는 것이다.

 자율성의 예
뛰어난 지적 자율성을 보여준 사람의 보기로는 코페니쿠스를 들 수 있다. 그는 1543년 아직 모든 사람들이 태양이 지구의 주위를 돈다고 믿고 있었을 때 지동설을 주장하고 이에 대한 책을 간행했다. 당시의 과학자들조차도 비웃었지만, 그는 자기가 발견한 진실을 계속 주장할 수 있을 정도로 자율적이었다.
비근한 어린이의 자율성에 대한 보기로는, 산타클로스가 있다고 믿고 있었던 Kamii의 조카 이야기가 있다. 이 조카가 6세경일 때 “왜 산타클로스는 우리와 같은 포장지를 사용했지요?”라고 질문을 하였다. 이것은 지적 자율성에 대한 하나의 보기이다. 이 어린이는 부모가 산타클로스를 믿게 만들려 하는데도 불구하고 자기 스스로를 다스리고 있는 것이다.
어떤 초등학교 1학년 어린이는 5+5=10이라고 믿어버리고, 또 어떤 어린이는 5+5=10이라고 말한 것을 듣고 그저 그대로 외우고만 있다. 교육의 목표로서 자율성이라는 것은 어린이가 진정으로 믿지 않는 것을 말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유아를 위한 수 교육의 방법(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 PP.32~39 이경우 옮김(1989) 교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