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공하는사람들의8번째습관발제문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공하는 사람들의 8번째 습관을 자세하게 요약하고,
이를 HRD 관점에서 분석한 발제문입니다.

목차

Overview
1장. 고통
2장. 문제
3장. 해결책
Conclusion

본문내용

성공하는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인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이러한 데서 HRD가 시작된다고 생각된다. HRD, 즉 교육이라는 것은 점진적으로 인간을 변화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제이며,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교육은 모자란 것을 채워주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최초의 인간으로서 그들의 삶을 이루는 중요한 기틀을 성장하게끔 하는 것이며, 인간이 발생하는 순간부터 시작되는 가장 인간적인 분야이다.
그러나 이러한 HRD는 지금까지 그러한 역할을 제대로 담당해오지 못하였다. 지금까지의 교육 훈련 프로그램들은 인간을 통제적으로 관리하고, 그들의 행동과 커뮤니케이션, 보상, 보수, 훈련, 정보와 기타 핵심 시스템을 지배하며, 그들의 재능과 내면의 소리를 억누르는 것들이었다. 이는 산업시대에서 비롯된 인간 관리의 지배적 사고방식에서 비롯된 것들이었으며, ‘사람은 곧 물건’으로 취급되었다.
이제 이러한 HRD의 패러다임은 변화하여야 하며, 전인적 관점에서 인간의 자율적인 학습력을 존중해 줄 수 있어야 한다. 호모에루디티오, 학습학, 마음교육론, 성공하는 사람들의 8번째 습관 등의 책들은 이러한 패러다임을 반영한다. 이들 책들은 이전의 관행이나 행동, 태도를 바꾸고 비약적이고 혁신적인 개선을 위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한다.
기존의 HRD가 치료, 훈련(training) 중심이었다면 현재 HRD Trend는 치유, 학습(learning)으로 패러다임의 변화를 겪고 있다. 한준상은 인간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면서 자기 성찰과 자기 성장의 관점에서 안드라고지로서의 성인교육을 주장한다(학습학, 2001; 호모 에루디티오, 1999). 또한 Stephen R. Covey는 내면의 소리라는 8번째습관이라는 용어를 통해 HRD의 전인적 인간 패러다임으로의 변화를 주장한다(8번째 습관, 2005). 이러한 HRD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이러한 패러다임을 반영하는 새로운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