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학] 골관절염(Osteoarthritis) 사례 연구 (간호진단 6개)

저작시기 2007.08 |등록일 2008.03.25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간호학 중에서도 근골격계 부분입니다. 정형외과 병동 실습 중 골관절염을 케이스 잡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문헌 고찰 - 골관절염(Osteoarthritis)

1. 정의
2. 증상
3. 진단
4. 치료

Ⅲ. 연구기간 및 방법 - (Case study)

Ⅳ. 간호과정
※ 간호사정
1) 개인력
2) 건강력
3) 간호력
4) 신체검진
5) 진단을 위한 검사
6) 치료 및 경과

※ 간호 문제
※ 간호 진단
※ 간호과정 적용

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골관절염은 흔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염증성 변화 없이 연골이 소실되고 관절이 변형되면서 국소적으로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이며 이러한 특성 때문에 퇴행성관절염이라고도 부른다. 과거에는 나이가 들면서 신체의 모든 기능이 노쇠해 지면서 연골도 지속적으로 마모되어 나타나는 자연적인 현상으로 생각하였으나, 근래에는 이러한 기계적인 요인과 함께 여러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연골이 변화되고, 파괴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정형외과병동 실습을 할 때 다른 어떤 질병보다 더 골관절염을 많이 관찰할 수 있었는데 본 실습을 통해서 골관절염에 대한 공부의 필요성과 대상자에 대한 간호의 요구를 느낄 수 있었다.
본 간호사례 연구를 통해서 골관절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간호에 대해 알아보고, 골관절염 대상자에게 있어서 간호과정을 통해 간호중재를 함으로써 환자의 빠른 회복과 안녕을 추구하고자 연구를 시도하였다.

II. 문헌 고찰 - 골관절염(Osteoarthritis)

1. 정의
골관절염 또는 퇴행성 관절 질환은 만성, 비염증성의 서서히 진행되는 관절연골의 퇴행이다. 관절은 관절 연골(물렁뼈)과 주위의 뼈, 관절을 싸고 있는 막으로 구성되는데,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퇴행성 변화는 관절 연골에서 시작된다. 연골 성분을 만들어 내는 세포가 나이를 먹으면서 그 기능이 떨어져서 연골의 탄력성이 없어져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관절을 보호하는 능력이 약해진다. 시간이 흐르면서 연골의 표면이 거칠어지고 병이 점점 진행되면 관절막으로 싸인 관절강 안으로 유입되는 여러 가지 물질에 의해 염증이 반복되어 나타난다.
그 원인은 불확실하나 노쇠 현상이나 과대한 체중과 관계가 깊은 질환이다. 퇴행성 관절 질환, 골 관절염(osteoarthritis)이라고도 불린다. 이 질환에서는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가 일차적으로 일어난다. 질환이 진행되면, 연골하 골의 경화, 관절 주변에 골의 과잉 형성, 관절의 변형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임상적으로는 반복적인 동통, 관절의 강직감, 관절의 점진적인 운동 장애 등이 관찰될 수 있다.

참고 자료

1. 이향련 외, 성인간호학 II, 수문사, 2007
2. 송미숙 외, 진단적 검사와 간호, 현문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