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업자금조달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5 한글파일한글 (hwp) | 45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창업시 필요한 창업자금조달의 방법과 각종 조달처에 대한 정보를 망라해놓았습니다.

목차

1. 자금조달계획
2. 정부지원자금
3. 기관 및 일반투자자
4. 은행
5. 특허를 통한 자금조달
6. 창업보육사업
7. 벤처기업지원제도

본문내용

1. 자금조달계획

가. 자금조달시 고려점

창업자들이 창업과정에서 공통적으로 당면하게 되는 문제 중의 하나가 자금조달이다. 언제, 누구로부터, 어떻게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항상 창업자들이 관심을 기울이는 부분이다.

대부분의 거래에서와 마찬가지로 자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자본을 투자하는 대가로 무엇인가를 보상받기를 원한다. 그들은 또한 어떤 형태로든 투자에 대한 위험과 수익률을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위험이 높을수록 더 높은 수익률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하다. 창업자의 목적은 물론 자금을 가장 싼 비용으로 조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자금조달기술은 자금 투자자가 절대적으로 덜 위험하다고 느끼도록 하는데 있다.

물론 창업이란 엄청나게 위험스러운 일이다. 실제로 창업자는 전 재산을 사업에 쏟아 붓고 생계까지 그 사업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만약 사업이 실패한다면 생계수단마저 잃게 되므로 창업자는 창업을 하는 데 있어 이러한 위험부담이 정당화될 때 즉, 사업의 전망이 위험부담을 안고도 남을 정도로 좋을 때만 창업을 해야 할 것이다.


나. 초기 자금조달

창업 초기의 자금조달은 거의 자기자금에 의존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타인자금을 차입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창업자 개인의 자산이나 사업에 사용되고 있는 빌딩이나 장비 같은 것을 담보로 은행에서 차입할 수 있다. 하지만 보통 은행이 100% 모두 빌려주진 않고 최소 25% 정도는 창업주 스스로 부담할 것을 요구한다. 창업주가 얼마간이라도 자기자본을 투입한다는 사실 자체가 창업주 스스로 이 사업에 대해서 얼마만큼 연구하고 얼마만큼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는가를 말해 주는 하나의 척도가 되기 때문이다.

다. 외부 자금조달

창업 초기의 자금은 어느 정도 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결국 오래 가지는 못할 것이고 대부분의 기업이 부족한 자금을 조달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러나 창업단계에서 은행이나 기타 다른 금융기관으로부터 차입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창업기업은 대체로 소규모의 기업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직접 자금을 조달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주된 외부자금 공급원은 결국 정부나 기관 및 일반투자자로 한정될 수밖에 없다.

참고 자료

다수의 창업관련 도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