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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운동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노인운동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노인과 운동
2) 고령자의 운동기능
3) 생활 습관병
4) 21세기 국민건강 만들기 운동(건강일본21)
5) 고령자의 QOL의 유지·향상
6) 고령자의 신체적 특징과 생리기능
7) 유산소 운동의 효과
8) 저항성 운동의 효과

본문내용

1) 노인과 운동
운동부족은 근육에서의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 당․지질대사 이상을 일으킨다. 인슐린 저항성은 대상성 고 인슐린 혈증을 일으키고 2형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증을 유발시켜 「신드롬X (Reaven GM, 1988)」, 「죽음의 사중주 (Kaplan NM, 1989)」, 「멀티플리스크 펙터 증후군 (Kannel WB, 1986)」, 「인슐린 저항성 증후군 (DeFronzo RA, 1991)」, 「내장지방증후군 (Matsuzawa Y, 1995)」, 「대사증후군 (WHO, 1998)」등으로 불리는 질병을 증가시키고 있다.
식생활을 개선과 신체 트레이닝의 실시 등 라이프스타일의 개선은 개체의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 시켜 이러한 연령 증가에 따른 당․지질대사 이상이나 동맥경화성 질환의 발병을 방지하거나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다.
동맥경화성혈관 장해의 배경인자로서, 인슐린 저항성과 수반하는 대상성의 고인슐린 혈증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TG:트리글리세드, LPL:리포단백리파제, VLDL:초저비중리포단백, HDL: 고비중리포단백

2) 고령자의 운동기능
(1) 체력 생리적 예비력의 저하 :
① 선자세체전굴(유연성)은 이미 30-40세부터 급격히 저하
② 서전트 점프(순발력), 사이드스텝(민첩성) 이나 각근력도 해마다 저하
③ 고령자에게는 럭비, 축구등 운동강도가 높고 민첩성을 필요로 하는 스포츠경기는 지향
④ 호흡순환기능 특히 전신지구력의 지표인 최대산소 섭취량은 50세가 되면 20세 측정치 의 약 50%가 된다.

(2) 개인차의 증대
: 활발한 라이프 스타일의 유지는 어느 정도 체력의 저하방지
(3) 조직의 취약화
① 연령증가에 따라서 장기 조직의 유연성이나 탄력성이 저하
② 근력뿐아니라 근육량의 저하
③ 혈관도 동맥경화의 상태가 되면 유연성이 저하되고 약화
(4) 회복의 지연
: 운동에 따른 피로로 부터의 회복이 늦어지기 때문에 운동 후에는 충분한 휴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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