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과 현대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2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술학도의 눈으로 본 전통과 현대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통’과 ‘현대’ 라는 모티브에 대하여 고민하기 시작하면서, 이 주제가 갖는 특수성을 발견했다. 두 단어가 언뜻 상반관계인 듯 하나, 사실은 시간이라는 연장선 상에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시간의 흐름과 함께 살아갈 수 밖에 없는 모든 인간에게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단어라는 사실에서부터 레포트의 흐름을 잡기 시작했다.


퓨전 음악밴드 ‘the林(그림)’ 이라는 그룹이 있다. 전통 국악기와 현대 서양악기의 조화로 신선한 음악을 창조해내는 전문적이면서도 음악성이 있는 그릅이어서 개인적으로도 좋아한다.
“우리가 현재라 말하는 순간 그것은 과거가 되고, 미래라고 생각했던 순간들은 현재가 되어 다가온다.”
이들은 전통과 현대음악을 재창조해가는 자신들의 음악에 대하여 위와 같이 말한다.
the林의 음악에는 마치 시간과 같은 무한의 연속성이 숨겨져 있다. 시간이라는 녀석은 과거와 현재, 미래는 같은 것이며, 쉽게 구분 지을 수 없는 무한의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는 듯하다. 이들은 많은 사람들이 과거라 생각했던 전통음악을 새로운 시도와 노력, 젊음을 통해 새로운 현재의 모습으로 창출하여 나아온다.


미술계에 있어서도 전통과 현대를 시간성을 가지고 바라보는 작가들이 있다.
이민1.5세대의 코리안-아메리칸인 써니킴이 이러한 개념을 가지고 작업하는 작가중 한명이다.
개인전 ‘완전한 풍경’에서 전통문양과 자수를 패턴화시키거나 꼴라주 기법을 사용한다.
작가 자신이 두 나라 문화사이에서 느꼈던 이중성을 탈피하여 스스로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완전한 풍경을 재현함으로써 완전한 이미지를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