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상 교과목. 조기제 교수님 수강과목입니다.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8.03.2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1학기 중간고사를 위한 정리 자료입니다.
A+ 받았습니다.

목차

1. 삼법인
2. 사성제-고집멸도의 거룩한 가르침
3. 오온
4. 삼독
5. 팔정도
6. 연기
7. 보살
8. 6바라밀
9. 중관사상
10. 색즉시공 공즉시색
등..

본문내용

1. 삼법인
1)제행무상-불교의 연기설(인연설)과 관계가 있음. 인과 연에 의해 잠시 현재의 모습을 잠정적으로 띠지만 그것이 또한 고정적일 수 없고 영원할 수 없다. 항상 생겨나고 변하고 멸한다.
2)제법무아-제행무상이 나에게 적용되었을 때, 깨닫게 되는 경지. 모든 것이 고정된 항상 그러한 실체가 없듯이 나라는 존재 또한 무수한 인과 연들에 의한 작용,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는 말. 고정된 내가 없다 라는 것이 핵심임.
3)일체개고-어리석은 중생들이 제행무상과 제법무아를 알지 못하고, 자기 자신을 고정되고 독립적인 실체로 오해하여 자신에게 많은 좋은 것들을 쌓으려고 하는데, 실상은 그것은 신기루와 같이 결코 이룰 수 없는 것이다. 고정된 내가 없는데 어떻게 나에게 쌓을 수가 있겠는가? 그래서 어리석은 중생들은 마치 바닷물로 갈증을 계속 잠재우려 하나 갈증을 더욱 커지는 고통의 악순환에 빠질 수 밖에 없고, 그래서 인생 자체가 고통이 되는 일체개고의 상태가 됨.

2. 사성제-고집멸도의 거룩한 가르침
1)고성제-인간의 존재 그 자체가 고임을 가르친 것. 생노병사가 고이며, 원수를 만나게 되는 것이 고이며, 사랑하는 것과는 이별이 있으니 고이며, 구하는 것을 얻을 수 없으니 고이며, 걱정 근심과 번민과 슬픔이 고인 것이다.
cf)괴로움에 관한 진리이며, 우리 인생은 온통 괴로움 투성이다.
2)고집성제-고가 발생하는 원인을 밝히는 진리. 인간존재와 삶이 고인 것은 우리가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욕구하는 갈애 때문이라고 한다. 갈애가 계속되는 한 인간의 집착을 일으켜 행위를 하고 그 결과로서 사후에 또 다른 고통의 존재로 태어나 같은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갈애는 인간의 실상을 모르는 무지와 이 무지 때문에 생겨나 전생에 있어서 누적된 업력 때문에 생겨난다. 즉, 무지와 갈애로 인해 인간은 과거 현재 미래의 삼세를 통해 끊임없이 생사의 악순환을 겪고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