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자원론] 자연적 관광 자원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10페이지 입니다.

목차

제1절 자연적 관광 자원의 개념

제2절 자연적 관광자원의 유형 및 현황

1. 산악관광자원

2. 내수면 관광자원

3. 온천관광자원

4. 동굴관광자원

5. 해안관광자원

본문내용

제2절 자연적 관광자원의 유형 및 현황

1. 산악관광자원


■ 산지: 자연적 관광자원의 기초

■ 산악 관광 자원
기암․절벽, 아름다운 계곡, 울창한 산림과 호수 , 사계절의 변화, 토양, 그 속에서 살아가는 동․식물의 생태 등 → 이러한 자연의 신비성을 경험하기 위하여 관광객들이 산악 관광지를 관광대상으로 하고 있다.

■ 산악 관광지의 이용 : 등산, 하이킹, 캠프, 스키, 피서, 경관감상, 보건, 휴양 등의 목적으로 이용된다.

■ 산악 관광지의 시설 : 호텔, 별장, 스키장, 캠프장, 온천장 등의 시설로 형성되며, 특별한 지형을 이용한 삭도(케이블카, 리프트 등) 업이 시설된다.

■ 국립공원 : 그 나라를 대표할 만한 명승지를 선정하여 개발, 보호하고 유서 깊은 사적을 관리, 보존하여 국민의 보건, 교화, 학술, 휴양 등을 도움을 주기 위하여 국가가 법에 의하여 지정, 관리하는 공원으로 대외적으로는 그 나라의 대표적인 관광지이다.

■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공원 : 지리산(1967년) →현재 20개소의 국립공원 중 16개소가 산악중심지이다.

■ 최초의 도립공원 : 금오산(1970년) → 22개소 도립공원 중 20개소가 산지를 대상 ∵ 산지의 관광매력이 높음을 알 수 있다.

과밀화와 공해를 유발하는 도시화가 일반화된 오늘날 그로부터 벗어나려는 현대인들은 산을 찾아 자연과 함께 지내고자 하는 욕구가 전문적인 등산활동에까지 대중화되고 있다. 특히 교통기관의 발달로 수천 미터 높이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고산지대에서도 숙박시설이 잘 갖추어져 산악관광을 활성화시켜 주고 있으며, 산악은 그 지형지모가 주는 미적 가치에 대해서 계절성, 시간성, 접근성의 차이로 가치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