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전공학 용어 정리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4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연과학을 전공한 학생들에게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전공학 용어 정리
I. 클론의 정의
II. 이기적 유전자
III. 인간 게놈 프로젝트의 목적
IV. 유전자 특허
V. 돌연변이

본문내용

I. 클론의 정의

클론이란 무엇인가?
클론 양의 탄생 이후 클론이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일란성쌍생아처럼 완전히 똑 같은 유전자를 지닌 개체가 클론이다.

1. 무성생식한 생물의 아이는 부모의 클론
클론이라는 말은 그리스어의 klon (작은 가지)에서 유래했다. 생물학용어로는 완전히 똑 같은 유전자를 지닌 개체를 가리킨다.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세계에서는 하나의 세포를 여러 번 분열 시켜 생긴 세포나 DNA의 어느부분만을 대량으로 늘린 것도 클론이라 한다.
생물 중에서도 대장균처럼 하나의 세포로부터 만들어진 단세포생물은 대부분이 세포분열로 늘어 가므로 하나의 대장균에서 완전히 똑 같은 세포를 지닌 대장균이 여러 개씩 생겨난다. 이것은 전부 클론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늘리는 방법을 무성생식(또는 영양생식)이라 한다.
클론이 클로즈업되는 이유는 많은 생물이 유성생식이라는 방법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유성생식은 암컷과 수컷으로부터 아이가 태어나는 것을 말하며, 식물은 수술과 암술이, 동물은 난자와 정자가 합체하여 아이가 생기기 때문에 아버지와 어머니 양쪽의 유전자가 반드시 섞이게 된다. 그러므로 구조상 양친과 완전히 똑 같은 유전자를 지닌 개체는 태어나지 못한다. 그러나 유성생식을 해야 할 생물이라도 간단하게 클론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다. 가까운 예로는 식물이 꺾꽂이로 늘리면 클론이 된다. 또한 당근이나 담배 조직의 일부를 배양하여 식물 호르몬을 가하면 원래와 같은 유전자를 지닌 당근이나 담배가 만들어진다. 이렇게 식물의 클론을 만드는 것은 비교적 간단하다.
유성생식을 하는 동물이라도 수정란이 분열하는 초기에는 어떤 이유에 의해 수정란이 여러 개로 나뉘어져 각각이 완전한 생체로까지 자라면 클론이라 할 수 있다. 축산 분야에서는 양질의 고기를 효과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수정란이 2-4분열한 단계에서 나누어 일란성쌍둥이나 네쌍둥이를 만들기도 한다.

2. 자연계의 상식을 뒤엎은 클론 양, 돌리
그러나 이러한 방법을 빼고는 동물의 클론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여겨지고 있었다. 동물의 수정란은 세포분열을 시작한 후 한동안은 모든 세포가 하나의 개체를 만드는 여러가지 능력(전능력)을 지니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