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외과-뇌하수체선종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3.2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약간의 질병고찰과 환자 case study 입니다.
간호과정은 없고, 간호문제 목록까지 있습니다.

목차

1. 질병고찰
-뇌하수체선종이란
-증상
-진단
-치료

2. 간호사정
-개인력
-신체사정
-검사결과
-약물

3. 간호문제 목록

본문내용

Ⅰ. 질병고찰 Pituitary adenoma 뇌하수체 선종
1. 뇌하수체 선종이란 ? brain tumor의 10~15%를 차지하며 천천히 자라는 양성종양이다. 뇌하수체 전엽에 생기며 주변으로 3,4,5,6번 뇌신경이 지나가므로 관련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뇌하수체 바로 위에 시신경이 있어 시력, 시야와 관련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2. 증상
① 호르몬 과잉분비> ACTH⇨Cushing disease : 비만, 고혈압, 근육약화, 상처치유지연 등.
Prolactin ⇨ 무월경, 유루증, 성기능장애 등.
GH ⇨ acromegaly : 코와 턱이 튀어나오고 손은 두껍고 넓어짐.
② Hypopituitarism :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결핍된 상태.
③ Visual deficit : 크기가 큰 종양이 자라서 터어키안(sella turcica)밖으로 나와 optic nerve를 압박하여 나타날 수 있는 증상. 특히 양측두성반맹으로 시야장애 나타남.
3. 진단
① 단순 두개골 촬영 : 미세선종을 진단할 수는 없으나, 대선종에서는 터어키안의 크기가 커지고 상판의 미란, 터어키안배의 얇아짐, 석회화 현상이 관찰되며, 종양이 접형동 내로 파급된 경우에는 접형동 내부 연부조직 밀도를 관찰할 수가 있다.
② CT : 뇌하수체 선종 진단에 매우 유용하며, 특히 조영제를 주입하고 관상주사를 시행함으로서 종양의 크기와 터어키안 밖으로 신전되어 있는 종양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③ MRI : 뇌하수체 선종의 진단에 가장 중요한 검사법이다. 특히 조영제를 이용한 역동적 자기공명영상촬영으로 종양의 크기와 확장정도, 종양과 경동맥 및 해면정맥동과의 상관관계, 접형동 내로 종양의 침습 정도를 잘 관찰할 수 있으며, 작은 조직들도 잘 감별할 수 있으므로 미세선종에 대해서도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4. 치료
① TSA (경접형동 접근법) : 코를 통해 코의 중격을 절개하여 뇌하수체의 종양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뇌를 통하지 않고 직접 도달할 수 있고, 접근이 용이하고 안전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