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동요 분석

저작시기 2002.10 |등록일 2008.03.2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서동요 작품 및 시대 배경

목차

<감상 안내>
[내용]
[소재의 상징성]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
서동요 - 배경설화를 중심으로 조용범
I. 서론

II. 본론
II-1. 삼국유사의 기록을 역사적 사건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경향
II-2. 설화와 관련지어 연구하려는 경향

III.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내용]
제 30대 무왕(武王)의 이름은 장(璋)이다. 그 모친이 과부가 되어 서울 남쪽의 못가에 집을 짓고 살던 중, 그 곳의 용과 정(情)을 통하여 아들을 낳았다. 어릴 적 이름을 서동이라 하였는데, 그 도량이 커서 헤아리기가 어려웠다. 항상 마를 캐어 팔아서 생활을 하였으므로, 굴인이 이에 의하여 이름을 지었다. 신라 진평왕의 셋째 공주 선화가 아름답기 짝이 없다는 말을 듣고 서동은 머리를 깎고 서울로 갔다. 동네아이들에게 마를 먹이니 아이들이 친해서 따르게 되었다. 이에 동요를 지어 여러 아이들을 꾀어서 부르게 하였는데, 그 노래에 선화 공주님은 남몰래 얼어 두고 서동방을 밤에 몰래 안고 가다.라 하였다. 동요가 서울에 퍼져 대궐에까지 알려지니 여러 신하가 임금에게 극간하여 공주를 먼 곳으로 귀양 보내게 하였다. 장차 떠나려 할 때 왕후가 순금 한 말을 노자고 주었다. 공주가 귀양처로 가는데 서동이 도중에서 나와 맞이하며 모시고 가겠다고 하였다. 공주는 그가 어디서 온 지는 모르나 우연히 믿고 기뻐하여 그를 따르게 되었다. 그 후에야 서동의 이름을 알고 동요가 맞는 것을 알았다. 백제로 와서 어머니가 준 금을 내어 생계를 꾀하려 하니, 서동이 크게 웃으며 이것이 무엇이냐.하였다. 공주가 이것은 황금이니 가히 백 년의 부(富)를 이룰 것이다.하니, 서동은 내가 어려서부터 마를 피던 곳에 흙과 같이 쌓아 놓았다.하였다. 공주가 듣고 크게 놀라 그것은 천하의 보물이니 지금 그 소재를 알거든 그 보물을 가져다 부모님 궁전에 보내는 것이 어떠하냐.고 하였다. 서동이 좋다 하여 금을 모아 언덕과 같이 쌓아 놓고 용화산 사자사(龍華山獅子寺)의 지명법사에게 가서 금을 옮길 방책을 물었다. 법사는 내가 신력(神力)으로써 보낼 터이니 금을 가져오라.하였다. 공주가 편지를 써서 금과 함께 사자사 앞에 갖다 놓으니 법사가 신력으로 하룻밤 사이에 신라 궁중에 갖다 두었다. 진평왕이 그 신비한 변화를 이상히 여겨 더욱 존경하며 항상 편지를 보내어 안부를 물었다. 서동이 이로부터 인심을 얻어 왕위에 올랐다.

참고 자료

김금희(1980), <서동설화의 연구>, 부산대 대학원 석사논문.
박용식(1981), 서동설화의 일고찰, <어문논집>22, 고려대 국어국문학과.
임재해(1988), 서동설화 문헌전승의 역사적 전개, <석하 권영철 박사 화갑기념 국문학논총>, 효성여대 출판부.
http://qjqfur.ye.ro/고전문학/서동%20설화.htm
http://cont1.edunet4u.net/yjssu21/seadong.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