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분자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3.24 | 최종수정일 2017.08.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건축학- 고분자에 대한 레포트

목차

1. 고분자란?
2. 고분자의 특성
3. 고분자의 성형법
4. 플라스틱의 분류
5. 열 가소성 플라스틱
6.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본문내용

고분자란?
분자량이 큰 분자. 분자쟝이 얼마 이상이어야만 고분자라고 할수 있다는 명확한 정의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고분자는 최소 10,000이상의 분자량을 가진다.
2) 천연 고분자 화합물 : 자연계에 존재하는 고분자 화합물
예) 탄수화물(녹말, 셀룰로오스), 단백질, 천연 고무
3) 합성 고분자 화합물 :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고분자 화합물
예) 합성 수지(플라스틱, 비닐), 합성 섬유, 합성 고무
고분자의 역사
고분자는 무척 오래전부터 인류생활에 사용되어 왔다. 천연고분자인 삼베와 면, 비단, 양모등 의복재료가 그 효시라고 할수 있는데 삼베는 신석기 시대에도 사용되었다고 하며 비단은 1~2만년전 이미 중국에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또한 잉카제국 이전의 고분에서 면포에 쌓인 미라가 발견되었으며 양모의 사용도 8000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종이는 기원전 3000~4000년경 이집트 지방에서 파피루스를 사용한 것이 시초이며 현재 쓰이고 있는 종이는 기원전 100년경 중국의 후한시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고분자의 특성
<장점>
1)가볍고 강하다.
고분자 재죠가 금속, 세라믹등과 특징상 다른점은 비중이 0.9~1.4로 경량인 점이다. 고분자 재료는 유기 화합물이며 구성하는 원소가 대부분이 탄소, 수소, 산소, 질소등 비교적 가벼운(원자량이 작은)비금속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원자량이 큰 원소로 이루어진 금속등에 비하여 대단한 차이가 있다.
2)성형성이 좋다.
플라스틱은 가열하면 연화되거나 용해되어 성형하기 쉽게된다. 특히 금속에 비하여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가공할수 있어 재조원가가 적게 든다.
3)전기전열성이 좋다.
플라스틱 재료는 화학 구조상 자유전자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이 유리, 세라믹고 k같은 뛰어난전기 절연체이며 따라서 전선의 피복등 전기, 전자제품의 절연체로 널리쓰인다.
4)단열성이 좋다.
플라스틱 재료에는 자유전자가 없기 때문에 열도 전달하기 어려워 이 특성을 이용하여 단열재로 이용된다. 이 특성을 더욱 강화시킨것으로는 발포재가 있으며 이것은 플라스틱 내부에 기포를 생성시켜 공기의 단열효과를 첨가시킨 것이다.

참고 자료

책과인터넷조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