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발목 관절 상해의 유형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3.2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무용학 - 해부학 부분에서 발목 관절 상해의 종류에 관한 리포트

목차

1. 족관절 염좌
2. 후방 충돌 증후군
3. 발목 불안정성
4. 아킬레스 건염
5. 모지외반증
6. 기타 발목관절
- 장모지 굴건염
- 전방 충돌 증후군

본문내용

발목 관절 상해의 유형
가. 족관절 염좌(Ankle sprain)
해부학적으로 족관절은 경골과 거골에 의하여 이루어져 있고 내측의 삼각 인대, 외측의 전, 후거비인대, 종비 인대로 연결되어 있다. 염좌는 인대의 손상을 말하며 인대란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해서 안전성을 주는 탄력이 없는 조직을 말한다. 관절 부분을 강하게 당기거나 압력을 가하면 염좌가 일어나게 되는데 염좌의 정도는 다음 <표-1>과 같이 구분된다
1도는 인대에 실제 열상이 없는 가벼운 염좌로 다소의 부기와 압통이 있지만 관절에 불안정성은 없다. 2도 염좌는 부분적 혹은 불안전한 단열을 일으킨 상태로 관절이 다소 불안정하게 되고, 통증과 함께 검고 시퍼런 부종을 동반하며 체중을 싣는 것이 어렵게 된다. 3도 염좌는 인대의 완전한 단열을 말하며 관절이 느슨해지고 통증도 심하게 된다. 환부에 내출혈이 있고 체중을 싣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급격한 비틀림(twist), 특히 무용수가 다소 불규칙적인 표면에서 스텝을 밟을 때 부상당하기 쉽다. 가장 높은 부상 발생빈도는 발목의 바깥 측면에 있다. 이는 무용수가 외부 발목 인대상에 비정상적인 신장상태를 형성한 채로, 발은 안쪽으로 돌릴 때 발생한다. 평발(flat foot) 그리고 또는 내전된 발(pronated foot)을 가진 무용수의 경우, 내족의 염좌가 보다 보편적이며 심각하다. 대부분의무용수는 발목 부위에 고도의 유연성을 지니며, 실제로 염좌를 유발시키는 상당한 힘(에너지)를 보유하고 있다. 만약 이러한 힘이 상당할 경우, 인대는 파열될 것이며 심지어 바깥쪽 발목뼈의 일부가 떨어져 나갈 수도 있다. 또한 중앙의 거골(talus)은 아래쪽으로 회전하여 발목 내부의 뼈에 부딪힐 것이며, 이로 인하여 발목 안쪽에 골절을 야기 시킬 것이다. 반복적인 족관절 염좌는 골관절염(osteoarthritic)의 상태를 유도할 수 있다. (정귀진 엮음, 1999)
족관절 염좌의 초기 치료는 RICE요법을 따른다. 즉 안정, 냉찜질, 압박 그리고 거상이다. 전문가의 치료를 받고 X선으로 골절과 탈구가 없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