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레의 공중 동작에 따른 발, 발목관절 상해의 유형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3.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무용학- 발레 동작 중 점프(공중) 동작에 따른 발, 발목관절 상해의 유형을 나열한 리포트

목차

1. 점프
(1) 에샤뻬
(2) 앙트르샤
(3) 빠드바스크
(4) 쏘떼
2. 리프
(1)발로네
3. 합
(1)쥬떼
(2)발로떼
(3)까브리올
(4)아쌈블레
(5)씨손느

본문내용

신체의 조직을 무리하게 신장시키거나 비정상적으로 압박을 함으로써 오는 물리적 힘은 근육의 긴장, 관절, 접질림, 탈구나 골절의 상해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무용수가 신체를 보다 자유롭고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신체의 기본적인 구조에 대해 알 필요가 있는 것이다. 신체구조와 상해의 원인에 대한 고찰과 함께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은 이러한 상해를 유발시키는 동작의 종류와 그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상해의 기본적인 원인은 신체구조에 있지만 특히 발레 무용수들은 발을 pointe한 상태로 둔다든지 턴 아웃 등의 인간의 자연스러운 신체구조나 자세와는 다른 고난이도의 동작들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발레는 오늘날 가장 혹독한 신체 단련의 한 형태로써, 강인한 체력 뿐 만 아니라 다양한 기술을 요구하는 격렬하고 간헐적이며, 무대에서 공연을 하는 독특한 요인을 가지고 있다(Priscilla, Skrinar, 1998). 이렇게 정의되는 발레 무용수들의 동작 가운데 발생하기 쉬운 상해의 원인 중 하나가 공중동작이다.
어떤 종류의 공중 동작에서, 그것이 아무리 복잡하더라도 5가지 기본적인 형식 중의 하나에 속한다. 5가지 기본 형식은 점프, 리-프, 합, 아쌈블레(Assemble), 씨쏜느(Sissonne)를 말한다. 이 5가지 공중동작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점프: 두 발에서 두발로
② 리-프: 한 발에서 다른 한발로
③ 합: 한 발에서 같은 한발로
④ 아쌈블레: 한 발에서 두 발로
⑤ 씨쏜느: 두 발에서 한발로 (김경희, 1998)
발레는 기계적인 신체의 반복동작 등을 요구하는 운동으로 부드럽고 섬세한 손놀림 및 발이나 발목의 동작이 많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동작시 급성손상이나 과다사용으로 인한 만성 손상을 많이 받을 수 있다. 발레의 5가지공중동작에 따른 상해의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점프
(1) 에쌰뻬(Edhappe)
뛰어오르는 동작으로, 발은 뜀과 동시에 제2 포지션 또는 제4 포지션이 된다.

참고 자료

최남용(2000), “무용수의 생명, 발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