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Borda 진자를 이용한 중력가속도 측정[결과보고서]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Borda 진자를 이용한 중력가속도 측정에 대해 실험한 결과 보고서입니다.
정말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다들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1. 실험결과
< 계산방법 >
2. 결과 분석
3. 결론 및 토의
‣ 질문
1). Borda 진자를 중력가속도가 1.67m/s2인 달에 가져갔을 때 주기는 얼마가 되겠는가? (단, 진자의 길이는 1m, Borda 진자 추의 반지름 R은 3cm이다)
2). 중력가속도를 측정하는 다른 실험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4. 고찰
5. 결론
6. 참고문헌, 감사의 말

본문내용

4. 고찰

(1) 오차의 원인과 개선방안
① 공기저항
- 물리에서 이론적으로 계산을 할 때에는 공기저항을 거의 무시한 상태에서 실험을 하게 되고 그 값을 구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가 실제로 실험을 할 때에는 최대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 다른 실험방법을 유의하지만, 우리가 진공상태로 만들어주고 실험하지 않는 이상 우리가 공기저항은 막을 수 없다. 따라서 그 공기저항으로 인해 단진자의 운동이 이론적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약간의 방해를 받게 되었다.
‣ 우리가 진공상태로 만들어주고 실험하지 않는 이상 우리가 공기저항은 막을 수 없다.

② 실험방법의 오류
-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실험방법에는 20번 왕복하는 것을 한 번으로 해서 그 한 번이 끝날 때마다 철사의 길이를 측정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는 철사가 줄지 않을 것을 예상하여 처음 한 번만 길이를 쟀었다. 줄이 철사이므로 거의 길이가 줄지 않을 것은 예상되나 실험중의 예상치 못한 것에 의해서 길이가 달라질 수도 있었는데, 그것을 감안하지 못하였다.
‣ 철사의 길이를 10번 똑같이 다 재어 본다.

③ 측정자
- 진자의 운동을 확인해서 시간을 재는 몫은 측정자에게 있었다. 측정자마다 신경전달 속도나 보는 시각차이나 누르는 순발력의 차이로 약간씩의 오차가 발생하였다. 실제로 우리 조는 세 명이 똑같이 시간을 재었는데 세 명 다 똑같은 시간이 없었다. 또한, 줄자를 이용해서 추의 반지름과 진자의 길이를 잴 때에도, 또한 버니어 캘리퍼스를 이용하여 추의 반지름을 잴 때에도, 우리의 눈으로 보고 읽었는데 여기에서도 오차가 발생했다. 버니어 캘리퍼스 같은 경우에는, 처음 사용해 보는 것이라서 더욱 미숙해서 큰 오차가 발생했을 수 있다.
‣ 한명이 잰다고 해도 차이가 날 수 있다. 그래서 같은 실험을 여러 번 반복해서 했지만, 그래도 생기는 오차는 어쩔 수가 없었다.

참고 자료

 동영상으로 보는 물리학의 이해 - (주)북스힐
 대학물리학 - (주)북스힐
 일반물리학 - OK Press
 이공학도를 위한 물리학 실험 - 성균관대학교출판부
 원뿔진자이론 자료 : http://mybox.happycampus.com/madness01/69963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