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문학의 흐름)일본문학의 흐름에 대하여 각 주제별 요약 정리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일본 상대 문학, 중고 문학, 중세 문학, 근세 문학, 극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각 주제별 A4 1장 전후로 작성 총 A4 5장으로 요약 정리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상대 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Ⅱ. 중고 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Ⅲ. 중세 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Ⅳ. 근세 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Ⅴ. 극문학(노, 조루리, 가부키 등)의 특징에 대하여
1. 노의 특징
2. 조루리의 특징
3. 가부키의 특징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상대 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문헌은 8세기초에 쓰여졌다는 「고사기(古事記)」(712)이다. 이 책은 한자의 음과 훈을 빌려 일본의 역사를 기록한 것인데, 맨 앞부분(상권)에 하늘나라 신들의 이야기와 일본 국토의 생성과, 일본인의 기원 등에 관한 신화를 싣고 있다. 전해 내려오던 옛이야기를 암송하는 일은 직업으로 하는 히에다노 아레의 도움을 받아 오오노 야스마로가 기록한 것이다. 8세기 초 일본은 나라 지방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권적 제대가 정비되어 자국 의식이 싹트면서 역사 기술의 필요를 느꼈을 것이다.
일본 신화 가운데 「천손강림신화」는 몽고나 한국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대륙 계통의 신화로, 단군처럼 나라의 창지자가 하늘에서 내려온다는 이야기이다. 하늘나라 신의 아들인 니니기노 미코토가 일본에 내려와서 궁전을 짓고 나라를 일으키게 되는데, 그곳이 좋은 장소라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여기는 한국을 향해 있고 카사사의 곶에 곧장 통하며, 아침 해가 바로 비추는 땅, 저녁 해가 빛나는 곳이다. 그러나 이곳은 정말 좋은 땅이다”라고 말씀하시고 땅 속 암반 깊숙이 튼튼한 기둥을 세워 하늘을 찌르는 듯한 웅장한 궁궐을 지어 사셨다.』
여기 보이는 ‘한국’의 일본음은 ‘카라쿠니’로서 이것은 가락국(가야)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부분이 일본 문헌에 나타난 최초의 한국 관련 기록인데, 일본의 창시자가 터를 잡는 곳은 필연적으로 한국과의 교통과 선진 문화 수용을 위하여 한국을 향해 있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스스로 토로한 셈이다. 일본 건국 초기에 주요한 업무를 관장한 사람들이 주로 백제 계통의 이주민이었을 것이라는 사실을 생각하면, 위와 같은 내용은 어쩌면 지극히 당연한 일인 것이다. 「고사기」 상권에는 이 밖에 이자나기, 이자나미 남녀 두 신에 의한 나라 생성의 신화를 비롯하여, 스사오노오 미코토의 ‘머리 여덟 달린 구렁이 퇴치’ 등의 신화가 실려 있다.

참고 자료

1. 김문길 외 3명, 일본문학의 이해, 형성출판사, 1998.
2. 김종덕 외 3명, 일본문학의 흐름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1.
3. 김분숙, 일본문학사, 고려원,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