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경부암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24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자궁경부암에 대한 컨퍼런스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1. 자궁근종(Leiomyoma of uterus)
2. 계류유산(missed abortion)
3. 난소암(Tubo ovarian malignant neoplasm of specified parts of per)
4. 질염(Vaginitis)
5. 자궁선근종(Adonomyosis)
6. 자궁내막종양(Malignant neoplasm of endometrium)
자궁경부암(cervix cancer)

본문내용

자궁경부암(cervix cancer)
1.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은 전체적으로 속이 빈 서양 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구형에 가까운 체부는 태아가 생기는 부분이고, 아래로 이어지는 부분은 길고 가늘며, 그 끝은 질 쪽으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이 경부인데, 질 쪽에서 보면 가장 안쪽의 끝에 경부의 일부가 보인다. 그 중앙에는 자궁 내강으로 통하는 입구가 있으며 이 입구를 외자궁구라고 한다. 자궁암에는,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암(내막암)이 있다.
자궁경부암은 이 외자궁구 부근에 발생하는 일이 많다. 따라서 일상적인 산부인과 진찰을 통해서 이 부분을 관찰하거나 검사해야 할 세포와 조직을 채취하는 것이 가능하다. 즉 조기발견이 다른 암에 비해 쉽다. 경부의 암은 아주 천천히 증식하지만, 암세포가 자궁경부에서 발견되기 이전의 초기에, 정상이 아닌 세포가 발견된다. 이 세포를 이형세포라고 부르며 세포진에서는 이 단계부터 진단할 수 있다.
2. 증상
초기의 자궁경부암은 전혀 증상이 없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므로 산부인과적인 증상이 없더라도 성적 활동이 시작되면 1년에 한 번 정도는 자궁암 검진을 받을 것을 권장한다. 암이 조금 진행되어 나타나는 초기의 증상으로는, 월경과 상관없는 출혈, 성행위시의 출혈, 평소와 달리 대하의 양이 늘어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월경양이 많아지거나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있다.
남편을 잃은 부인이나 고령인 부인의 경우 성행위시에 나타나는 출혈이라는 것이 드물기 때문에, 경부암이 상당히 진행된 후에야 출혈을 확인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러한 분들은 특히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4. 병기
일단 자궁경부암이라는 진단이 내려지면, 암이 몸의 다른 부위로 퍼져 있는지를 알기 위해 더 자세한 검사를 하게 됩니다. 의사는 치료를 계획하기 위해 암의 진행정도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에는 다음과 같은 병기가 이용됩니다.
(1) 0기 또는 상피내암(CIS) : 0기의 자궁경부암은 아주 초기의 암입니다. 암은 자궁경부의 상피내에만 있습니다.
(2) 1기 : 암은 자궁경부에 국한되어 있으며 다른 부위로 퍼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단, 자궁체 침윤의 유무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3) 2기 : 암은 자궁경부를 넘어서 퍼져 있지만, 골반벽 또는 질벽의 아래 1/3부분 까지는 침범하지 않은 것
(4) 3기 : 암이 골반벽까지 침범한 것으로, 암과 골반벽과의 사이에 암이 아닌 부분이 존재하지 않는 것. 또는 질벽침윤이 하부1/3을 넘는 것
(5) 4기 : 암이 소골반강을 넘어서 퍼지거나, 방광과 직장의 점막으로 퍼져 있는 것
5. 합병증
(1) 방광과 항문으로의 확산 - 폐, 뼈, 간 전이
(2) 자궁강 내부의 방사선 치료 합병증은 방광염, 직장항문염, 질 협착, 자궁천공이다.
(3) 외부 방사선 치료는 오심, 구토, 골수억제, 소장 폐색, 누공을 유발한다.
6. 치료
자궁경부암에는 외과요법, 방사선요법, 화학요법의 3가지 치료법이 있다.
(1) 외과치료
● 초기 암에 대한 치료
ㆍ동결요법 : 암세포를 얼려서 죽이는 방법이다.
ㆍ고주파요법 : 고주파를 이용해 고열로 암세포를 죽인다.
ㆍ레이저요법 : 레이저광선을 이용해 암세포를 죽인다.
(2) 수술치료
외과수술은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이며, 의사는 다음 술식 중 하나를 이용해 암을 제거한다.
1) 원추절제술
암이 발견된 자궁의 경부조직을 원추상의 조직으로 절제한다. 원추절제는 생검조직을 채취한다는 진단적 의미를 지닐 뿐 아니라 초기암에서는 치료적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2) 단순 전 자궁적출술
암에 침범된 자궁을 적출하는 수술이다. 자궁이 질을 통해 적출되면 질식단순자궁적출이라고 하고, 복벽을 절개해서 적출되면 복식단순자궁적출이라고 한다. 때로는 양측부속기절제술이라고 하여 난소와 난관도 절제한다.

참고 자료

고일선 외 다수 (2004) 최신임상간호 매뉴얼
최연순 외 69명 (2006) 여성건강간호학 Ⅱ
서울대 암연구소(http://cri.snu.ac.kr/main/main.asp)
이명화외 공저 (2004) 기본간호학 각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