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문학의 이해)주체문예시대 북한문학의 특징에 대하여(북한의 정치변화와 문예이론의 형성, 주체문예이론의 원칙, 창작방법론 설명)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
-각주를 달고 참고한 면을 표시하였음
-자세한 사항은 목차를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예에 대한 북한의 정책적 목표
2. 북한의 주체문예이론
3. 북한의 주요 창작방법론
1) 주체사상과 종자론
2) 전형화론
3) 속도전
4) 군중예술론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북한에서 40여년간 이루어진 문예이론은 그 자체로 완결된 하나의 고정불변체가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 발전하는 역동체이다. 북한 문학사의 초창기(1950-60년대)와 중기(1970-80년대), 그리고 80년대 후반 이후 최근까지 북한의 문학은 변모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현재 북한의 공식적인 문예이론인 주체문예이론은 마르크스레닌주의문예이론의 `북한적 구체화`를 거쳐 아예 별개의 사상체계에 기반을 둔 문예학의 소산이라 할 수 있다. "주체적인 사회주의 문학예술은 공산주의적 인간학"이라고 하는 주체문예이론의 핵심적인 명제는 문예를 인간학이라는 윤리적인 범주로 넓혔다는 점에서 일견 긍정적이다. 그러나 당성, 노동계급성 개념의 실용주의적 편의주의적 개변, 개인 숭배적인 정치주의 편향, 인민성 개념의 편의성 강화, 그리고 무엇보다도 역사주의원칙의 포기와 이론의 교조성 등 부정적인 평가의 여지가 많은 배타적인 이론체계라는 점은 부인하기 힘들지 않나 생각된다.
어쨌든, 통일을 준비한다는 관점에서 우리 문학을 바라보기 위해서는 이제껏 타자의 문학으로만 여겨왔던 북한 문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분단 문학 극복의 과제는 `북한 문학 바로 알기`에서부터 풀기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러나 남북한 문학을 따로따로 아는 남북 문학의 병행적 관점만으로는 큰 의미가 없다. 바람직한 것은 더 나아가 남북 문학의 관계론적 이해를 확보하는 일이다. 앞으로 우리 문학 연구는 당연히 이러한 지점까지 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북한문학에 있어서 `주체문예이론`은 빠뜨릴 수 없는 중심체이자 북한문학의 뼈대나 다름없을 것이다.
지금부터 북한의 문학에 대한 정책적 목표를 알아보고, 북한문학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주체문예이론에 대한 이론과 창작방법론 등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북한문학의 이해를 위해 접근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문예에 대한 북한의 정책적 목표

북한의 문학·예술은“근로대중을 정치 사상적으로 교화하는 수단”이며, “온 사회를 혁명화, 노동계급화하는 데 복무하는 수단”으로 규정함으로써, 기본적으로 목적주의 문예관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생략)

참고 자료

1. 김재용, {북한문학의 역사적 이해}, 문학과지성사, 1994.
2. 김문환 편, {북한의 예술}, 을유문화사, 1990.
3. 신형기, {북한소설의 이해}, 실천문학사, 1996.
4. 한중모 등, 『주체의 문예이론의 기본』, 평양: 문예출판사, 1992.
5. 문화관광부, 『북한식 문화예술 창작방법론 연구』, 1998.
6. 『주체사상에 기초한 문예리론』, 사회과학출판사, 1975.
7. 『문화예술사전』, 평양; 과학백과사전출판사, 1972.
8. 『김정일 저작선집』, 제5권, 평양; 조선로동당출판사,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