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옥촌락에대해서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3.2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지리 시간에 쓴 가옥촌락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사진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I. 촌락의 형태
II. 촌락의 기능
III. 가옥의 구조
IV. 가옥의 재료

본문내용

1. 집촌
우리나라의 취락은 형태면에서 볼 때 일부 산간 지역과 신개척지를 제외하면 집촌이 탁월하게 나타난다. 집촌은 가옥이 경지와 분리되어 일정한 장소에 밀집된 형태의 촌락으로서 공동 작업을 필요로 하는 벼농사 지대나 집단 방어를 필요로 하는 지역에 나타난다. 벼농사 지대에서의 집촌은 수리 시설의 축조 및 관리와 공동 작업이 요구되기 때문에 형성된다. 혈연 의식을 바탕으로 하는 동족촌도 동족 통합력이 작용하여 대개 집촌을 이루고 있다.
용수의 제약을 받는 선상지에서는 선단, 제주도에서는 해안 지대를 따라 집촌이 형성된다. 홍수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범람원과 삼각주의 자연제방에서도 집촌을 이루며, 어촌은 대개 포구를 중심으로 발달하며 지형적 제약 때문에 가옥의 밀집도가 높게 나타난다.
집촌은 가옥의 배열 형태에 따라 괴촌, 열촌, 가촌, 노촌 등으로 구분된다. 괴촌은 민가가 불규칙하게 모여서 덩어리 모양의 평면 형태를 나타내는 촌락을 나타낸다. 열촌은 도로나 수로 등을 따라 띠 모양으로 민가가 줄지어 늘어서 있는 촌락으로 연촌 또는 열상취락이라고도 한다. 열촌은 인간의 생활이 기능상 도로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 즉 도로 의존도가 큰 가촌과 도로와 관계가 없는 노촌으로 나누어진다.
집촌은 주민들의 공동체 생활이 편리하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경작지가 마을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단점을 가진다.

2. 산촌
산촌은 가옥이 집단을 이루지 않고 고립 분산된 채 어느 정도의 거리를 가지고 산재하는 촌락의 형태이다. 이러한 산촌은 경지가 협소하고 고립적이어서 집촌이 형성될 수 없는 산간 지방, 그리고 가옥의 입지 자체가 지형적으로 제약된 곳에 발달한다. 또한 물을 어디서나 자유롭게 얻을 수 있는 지역, 방어나 노동 협력의 필요성이 비교적 적은 지역, 황해안의 간척 지역과 과수원 지대와 같이 농가의 경지 규모가 큰 곳에서도 산촌이 발달하기 쉽다. 개척지에서 이주·정착 과정이 집단보다는 개별 가구 단위로 이루어졌을 때에도 산촌을 이루게 되며, 산촌은 일반적으로 촌락의 역사가 짧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