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술,담배,커피가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3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술, 담배, 커피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리포트

목차

1. 술(alcohol)

2.담배(smoking)

3. 기호품

4. 약물복용(doping)

본문내용

올바른 생활양식이 건강에 유익하다는 것은 누구나 인식하면서도 우리 생활 중에는 건강에 해를 끼치는 행동과 습관이 많이 내포되어 있다. 음주와 흡연이 그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으며 각종 기호품의 남용으로 자신의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습관을 갖게 된 데에는 개인적 그리고 사회 문화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연루되어 있겠지만 자신의 생활 패턴을 시정하고, 통제하여 바린 생활양식을 갖는 것이 건강을 지키고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중요하다. 우리는 일상생활 중에서 가장 쉽게 접하는 술과 담배 그리고 각종 기호품에 들어 있는 물질의 해독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멀리하는 방법을 강구하여 보기로 하자.
1. 술(alcohol)
??알코올은 마약과 같이 가한 습관성은 없지만 일단 중독이 되면 술 없이는 정상적인 생활 을 영위할 수 없는 경우가 되며, 지나친 알 코올 섭취는 생체 조직에 독성이 되어 생명 을 빼앗기는 경우가 있다.

??적당량의 알코올 섭취는 현대인의 생활에 여 우와 정신적인 안정과 쾌락을 주지만, 과음 은 신체기능을 마비시키고 신경계를 마취시 켜 이성을 잃게 할 뿐만 아니라 많은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알코올의 작용과 분해
??술의 주성분인 알코올은 중추신경계를 마비시켜 흥분시키고 이 작용은 대뇌의 신피질에서부터 대뇌, 간뇌, 중뇌, 연수, 척수의 순으로 파급된다.
??음주 초기에는 이 마비 작용이 쾌감을 주기도 하지만 음주량이 증가되면 실조 증(失調症), 작화증(作話症)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알코올의 혈중농도가 0.5%이상이 되면 호흡이 마비되어 사망에 이르게 된다.
??술을 마셔도 얼굴색이 변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조금만 마셔도 온몸이 붉어 지는 사람도 있다. 얼굴색이 변하지 않는 사람은 술에 강한 것 같지만 간에서 알코올 해독 능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