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는 평평하다1권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3.23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세계는 평평하다 1권의 내용요약입니다.
이 요약본으로 A+ 받았으니까 내용 정리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마세요~^^*

목차

1부 세계는 언제, 세계는 평평해졌는가?
1장 우리가 잠자는 동안에도 세상은 변한다
2장 세계를 평평하게 하는 10가지 동력
3장 상중융합
4장 질서의 재편

2부 미국과 평평한 세계
5장 미국과 자유무역
6장 언터처블

본문내용

1부 세계는 언제, 세계는 평평해졌는가?

1장 우리가 잠자는 동안에도 세상은 변한다
방갈로르는 인도의 실리콘밸리 같은 곳이다. 이곳까지 온 것은 적어도 콜럼버스가 경험했던 것과 같은 유의 탐험이라 할 수 있다. 콜럼버스는 산타마리아, 니냐, 핀타라는 이름의 선박 세 척으로 대서양을 건넜다. 그는 대서양을 건너면 바로 인도로 갈 수 있을 거라 믿었다. 포르투갈 탐험대가 아프리카 대륙을 돌아 인도로 간 것보다는 훨씬 빠른 길이 될 거라고 예상한 것이다. 인도는 당시 황금과 진주, 보석, 비단 같은 부의 원천이 가득한 곳으로 알려져 있었다. 이슬람 국가들이 유럽에서 아이사오 가는 육로로 차단하고 있던 시절, 인도로 가는 빠른 직항로를 개척한다는 건 부강해질 수 있는 지름길이었다.
콜럼버스는 자신이 발견한 인디언들을 노예로 쓸 수 있게 된 걸 기뻐했다. 노동력을 공짜로 얻게 되었으니 말이다. 저자가 인도에 온 것은 다만 이유를 알고 싶기 때문이다. 인도인들이 왜 미국인들의 일자리를 가져가는지 말이다. 특히 인도가 왜 여러 선진 공업 국가들의 IT 산업에서 중요한 아웃소싱 대상이 되었는지 궁금했다.
저자는 방갈로르 시내 중심가에서 40분 거리에 있는 인포시스의 시설 안으로 들어갔는데 완전 다른 세상이 펼쳐졌다. 한 건물에서는 미국이나 유럽의 기업을 위한 특별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만들어지고 있었고, 또 다른 건물에서는 컴퓨터 보수에서 특정 연구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미국계나 유럽계 다국적 기업들의 다양한 업무를 지원하고 있었다.
인포시스의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서 언제라도, 어떤 문제에 대해서건, 전 세계 주요 관계자들과 회의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화면을 통해서 미국인 디자이너가 인도의 소프트웨어 제작자 및 아사이의 제조업자와 언제든 토론을 할 수 있다.
지식과 자본이 어디서든 나뉘고 또 합쳐질 수 있게 되었다. 분리되고 배분된 다음 생산되고, 그리고 다시 합쳐지는 일들, 이런 일들이 완전히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게 된 것이다. 우리가 일하는 방식이 자유로워진 것이다. 특히 지식산업의 경우 말이다. 방갈로르에서 지금 볼 수 있는 변화가 바로 그 모든 변화의 결과이다.

참고 자료

세계는 평평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