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회는 성경을 오석해 왔는가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03.23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Chapter별 요약입니다

목차

제 1 장 오늘의 해석학적 도전
제2장 해석사 연구의 장애물들
제3장 문자적이냐 비유적이냐
제4장 명료함이냐 모호함이냐
제5장 상대적이냐 절대적이냐

본문내용

제 1 장 오늘의 해석학적 도전

기독교의 역사는 세속 사회의 역사와 마찬가지로 증거의 해석에 대하여 반복된 강등으로 점철되어 왔다.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성경의 증거에 관한 불일치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해석학적인 문제는 맹렬하게 표면으로 부상하고 있다. 단지 한 세대 전만 해도 보수적인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을 해석하는 문제에 있어 일치감을 가졌다. 그러나 사태는 급변하였다. 복음주의적 신앙을 고백하는 어느 한 개인이 주요한 사회 윤리적 문제들에 관해 (복음주의적) “공통입장”을 고수하는 것을 볼 수 없게 된 것이다. 성경학자가 출애굽 연도에 관해, 이사야서의 저자에 관해, 그리고 비평학적 문제에 관해 어느 부분에서 반대 입장을 취할지 예견할 수 있는 시대는 이미 지나가 버렸다. 이 같은 해석학적 위기를 다루려는 한 가지 시도는 무오성 교리는 결과적으로 확고한 해석학적 입장을 수반하게 된다고 주장하는 일이었다. 그러나 그 같은 시도는 절박하게 되어진 것으로서 해석 작업 자체의 기초를 위태롭게 만드는 것이다. 성경 권위의 진리가 우리에게 해당 구절의 의미를 자동적으로 알려주는 것은 아니다. 현재의 위기로 이끈 사건들은 고전적인 성경무오의 교리를 성실하게 이지적으로 신봉한다고 해서 한 개인이 기대되는 해석을 선택할 것이라는 것을 보장해 주지는 않음을 비교적 명료하게 보여주고 있다.

철학(哲學)

철학사에서 가장 특기할 만한 발전이 있었던 금세기 초 영국의 사상가들이 당시 유행하는 철학적 성찰의 많은 부분에 환멸을 느끼고 철학의 참된 과제를 단순히 언어의 사용 방식을 분석하는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분석철학(Analytical Philosophy)은 언어학적 데이터 연구에 대한 강조를 통해 유익한 결과를 낳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