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 소매유통산업의 발전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3.23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미국 소매유통산업의 발전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유통의 개념

2. 미국 유통업의 발달
가. 19세기의 경제와 유통업
나. 전전의 유통산업 : 근대유통의 발전기
다. 전후 유통산업의 전개 : 안정화시기
라. 미국 소매유통업의 최근 동향 : 전환기

3. 맺음말

본문내용

1. 유통의 개념
유통은 생산과 소비 사이에 존재하는 갭을 이어주는 사회경제현상으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유통이란 인류가 자급자족의 상태를 벗어나면서 발달되기 시작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물물교환을 특징으로 하는 경제에서는 생산된 상품을 소비하고 나머지를 필요한 다른 상품의 생산자와 교환하는 직접유통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생활이 다양해지면서 상품의 종류가 늘어나고, 또한 각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대함에 따라 생산과 소비 사이에 괴리가 발생했다. 이로부터 상인이 등장했고 유통은 직접유통에서 단순간접유통의 양상으로 바뀌었다. 근대에 들어 ‘팔기위한 생산’이 확산되면서 ;필요의 이중적 일치(double coincidence of want)`가 어려워지게 되어,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매개체로서의 유통이 우회적 성격을 띠는 복잡한 간접유통으로 대체되기 시작했다. 시장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생산은 분업의 진전으로 단품종 대량생산의 형태를 갖춘 반면, 소비는 사회의 다원화로 점차 다품종 소량을 수요하는 추세로 가고 있다. 이 같이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하나의 매개체로서 그 위상을 정립한 시점을 대체로 현대적 개념에서의 유통이 시작도니 것으로 파악한다.
그러나 산업화가 진전되고 대량생산이 일반화되면서 유통 역시 대량유통의 형태로 발전했다. 대량유통의 필요성은 곧 유통을 담당하는 매개체의 다양화와 대형화를 의미했고 이와 아울러 생산자들도 유통의 문제에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이 같은 발전으로 유통문제를 분석하는 데 조래와 같은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뿐 아니라 기업의 경영과 마케팅이론적인 측면에서의 분석도 이루어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