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몰입, 서평, 플로우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2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몰입, 서평, 플로우

목차

없음

본문내용

플로우를 방해하는 요인을 보면 개인 내부에 있는 것으론 정신분열증 같은 무쾌감증을 갖고 있거나 심리적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능력이 떨어지는 주의력 장애, 과도한 자의식 같은 것들이다. 이런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심리적 에너지가 너무 유동적이거나 너무 산만하기 때문에 플로우를 경험하기 힘들다. 또한 반대의 경우엔 주의가 너무 고정되기 때문에 어렵다.
또한 외부적인 요인도 있다. 하나는 자연조건이다. 북극이나 사막에 사는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즐길 기회가 있을 거라고 추측하기 힘들다. 두 번째로는 사회적 조건이다. 노예제도, 억압, 착취, 문화적 가치의 파괴는 즐거움을 앗아간다. 세 번째로는 사회적 무질서와 소외다. 행동의 규준이 혼란한 사회 상태에서 무엇이 허용되며 허용되지 않은지 더 이상 분명하지 않을 때, 대중의 의견 중 어떤 것이 가치가 있는 지 불확실 할 때, 행동은 엉뚱해지고 무의미해진다. 사람들이 사회 체계에 의해 제한을 받기 때문에 자신의 목표와 부합하지 않은 방식으로 행동하는 상태인 소외를 겪을 때도 그러하다.
그러한 방해요인 가운데에서도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처한 비참한 상태를 쉽게 다루고 심지어는 즐길 수 있는 도전적 상황으로 성공적으로 바꾼다. ‘남극에서 조난을 당하거나 교도소독방에 갇히는 것과 같은 난관에 부딪혔던 사람들이 생존할 수 있었던 것은 객관적으로 처절한 상황을 주관적인 생각을 통해서 통제가 가능한 경험으로 전환시키는 방법을 찾아내었기 때문이다.’라고 로건이란 학자는 결론을 내렸다. 플로우 활동의 절차를 따른 그들은 먼저 자신의 환경에서 가장 사소해 보이는 세부 사항에 집중을 하여, 주어진 환경에서는 거의 가능하지 않아 보이는 행동의 기회를 그 상황에서 찾아냈다. 그리고 난 다음 자신들이 처한 위험 상황에서 적절한 목표를 세우고, 자신들이 받았던 피드백을 통하여 어느 정도 진전이 있었는지 꼼꼼히 살펴보았다. 그들은 언제나 목표에 도달하면 난이도를 올렸다. 즉 자신을 위해 점차 복잡한 도전을 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