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3.2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서평.

목차

1. 전반적인 내용 요약.
2. 나의 의견과 소감.

본문내용

1. 전반적인 내용 요약.
 여러 부모들의 자녀 교육법을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눠보면 축소전환형, 억압형, 방임형, 감정코치형이 있다.
 첫번째로 축소전환형은 자녀가 느끼는 분노, 두려움, 슬픔 같은 감정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감정의 세계가 아이들에게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에게 해롭다고 믿는다. 이 유형의 부모들은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대수롭지 않게 느낀다. 자기감정을 적절한 단어로 표현하기도 어려워한다. 자기감정을 생각하는 것은 매우 해롭다고 믿는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내부의 감정을 인지하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자녀가 느끼는 감정 또한 인지하지 못한다. 그래서 축소전환형 부모의 아이들은 자신이 슬프다는 사실이나 다른 감정들을 부모에게 알리기 위해 자기감정을 크게 부풀려야만 한다. 축소전환형 부모는 눈물이나 부정적인 감정보다는 웃음이나 좋은 기분만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자녀가 슬프거나 화낼 때 아이들의 주의를 전환하고 기분을 좋게 만드는 일에 능숙하다. 비록 좋은 의도지만 아이의 주의를 전환시키는 이런 방법은 아이에게 혼란스러운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 자신의 감정이 무시되었다고 느낀 자녀는 부모가 안아주고 다독여주는 상황에서 자기감정을 숨기는 법을 배우게 된다. 그러면 부모와의 정서적인 연결가능성이 차단되는 것이다.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한 가지는 축소전환형 부모는 아주 따뜻하고 애정이 많다는 사실이다. 정말 따뜻한 부모지만 사실은 아이에게 슬퍼하지 말라는 명령을 전달하는 것. 아이에게 웃으라고 명령하는 것이다.
 두번째로 억압형 부모는 자녀가 슬퍼하거나 화내면 비난하거나 벌을 준다. 아이의 부정적인 감정을 전환시키려 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잘못이라며 비난하기까지 한다. 이러한 부모는 아이의 감정, 특히 슬픔이나 분노, 두려움 같은 감정을 마치 독극물처럼 아이에게 매우 유해하다고 여기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어떤 부모들은 아이가 나쁜 행동을 하지 않았는데 체벌을 가하기도 한다. 물론 부모는 현실을 직시하고 올바로 대처하기를 원해서(엄마 혼자자기 무서워,뭐가 무섭니. 그곳에서는 괴물도 아무것도 없어.) 그런 말을 한다.

참고 자료

존 가트맨, 남은영 ; 남은영 역 ; 한국경제신문/ 서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