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성에 대한 나의견해(성선설과 성악설)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3.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철학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I. 성선설
Ⅱ. 성악설
Ⅲ 성선설, 성악설의 비교
Ⅳ 그 외의 인간 본성론
Ⅴ 성선설, 성악설의 현대적 조명

본문내용

성선설과 성악설
< 서 론 >
인간의 본성이 선한가 악한가에 대해서는 누군가 한 번쯤은 생각해 본 문제일 것이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한 견해에 따라서 그 사람의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견해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이러한 문제는 전통적인 동양철학에서 매우 비중있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제기되어 온 문제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단지 우리가 흔히 들어오던 문제라 익숙한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익숙한 문제인 성선설, 성악설을 개념 정리와 동양철학에 있어서의 역사적 고찰을 통하여 보다 심도있게 파악하려고 한다.
왜 본성론인가 - 東西古今을 막론하고 인간을 연구 또는 교육의 대상으로 삼는 모든 사람들(예컨대 철학가, 종교가, 교육가, 정치가, 사회학가, 심리학가 등)은 인간의 심성문제에 대하여 흥미를 갖지 않은 사람이 없다. 왜냐하면 인간은 가장 알기 어렵고 또 다른 동물과 비교할 때 매우 복잡하기 때문이다. 인간이 항상 변동하는 과정 중에 있고 비록 개개인의 개성이 모두 다르다 하더라도 역시 그들의 공통성을 발견할 수 있다. 인간은 선한가? 그렇지 않으면 악한가? 또는 선하기도 하고 악하기도 한가? 또는 善하지도 악하지도 않은가? 만일 本性이 선하다면 어떻게 하여 그 善을 배양할 것이며 악하다면 어떻게 하여 그 惡을 제거할 것인가? 옛 부터 지금까지 東西洋에는 人性에 관한 학설과 학파가 매우 많다.
그 대표적인 두 학설로 성선설과 성악설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성선설과 성악설은 동일한 인간 행위의 결과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한다. 그러한 서로 다른 해석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견해가 서로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성품을 단정지어 말한다는 것은 매우 힘들 것이며, 그러한 단정에는 모순적인 측면도 없지 않을 것이다. 그럼 이제는 성선설과 성악설의 개념으로부터 그러한 주장을 하는 논거에 이르기 까지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