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중지능 접근법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3.23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다중지능 접근법 요약입니다.

목차

다중지능 접근법
1. 다중지능 접근법의 기원
2. 다중지능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3. 다중지능 접근법의 실제

마인드맵
1. 마인드 맵의 기원
2. 마인드 맵의 이론적 기초
3. 마인드 맵의 실제

본문내용

다중지능 접근법

1. 다중지능 접근법의 기원
다중지능이란 말이 처음 등장한 것은 H. Garder의 저서인 ‘마음의 틀(Frames of mind 1984)’에서부터 이다.
성장과 수학과정에서 다방면으로 뛰어난 재능을 보였던 그는 1979년 하버드 대학 교육대학원에 소속되어 연구를 수행하던 중 Bernard Van Leer Foundation of Hague의 요청으로 ‘유전과 인간의 잠재능력 실현(The Nature and Realization of Human Potential)`에 관한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는 자신이 연구해 왔던 것들과 정상 학생과 뇌를 손상당한 성인들을 접목시켰다. 이러한 그의 연구 목적은 기존의 인지 연구들에서 밝혀진 내용들 보다 인간의 사고에 대해 더욱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관점을 수립하는 것이었다. 특별히 그는 당시 발달심리학의 중심 역할을 했던 J. Piaget의 이론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즉, Piaget의 이론이 주로 언어적 능력과 논리적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 주안점을 두었다.
마침내 Gardner는 두뇌손상을 입은 성인들과 학생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인지 연구에 몰두하던 중 인간의 정신능력에 대한 새로운 가설을 설정하여 지능연구에 집중한 결과, 새롭게 7개의 지능을 제시하는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을 1983년 발표함으로써 같은 분야의 발달 심리학자들 뿐 아니라, 피아제 학파, 그리고 심리측정 및 도구를 연구하는 학자들로부터 지대한 관심을 받게 되었다.

참고 자료

새교수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