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더십의 철학 요약정리 (Philosophical Foundations of Leadership)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3.2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경영학- 리더십에 관한 철학적 사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제 1장 플라톤 : 영혼의 리더십
제 2장 아리스토텔레스 : 정의와 덕의 리더십
제 3장 아우구스티누스 : 신에 대한 사랑
제 4장 토마스 아퀴나스 : 성직자의 리더십
제 5장 토마스 홉스 : 왕권신수의 리더십
제 6장 존 로크 : 특권의 철폐
제 7장 장-자크 루소 : 인간 의지의 리더십
제 8장 게오르그 헤겔 : 절대 정신의 자기 전개
제 9장 칼 마르크스 : 역사의 필연성
제 10장 프리드리히 니체 : 인간 의지의 힘

본문내용

제 1장 플라톤 : 영혼의 리더십

철학적으로 플라톤은 이상주의자였다. 감각을 통한 우리의 인식은 단지 그림자, 즉 이데아적인 것에 대한 한정된 모방일 뿐이지 이데아적인 것 자체는 아니라고 가르쳤다.
플라톤의 가르침에 의하면, 지도자들은 어둠 속에 남아있는 사람들과는 본래부터 다르며, 우리 각자가 동일한 본질, 즉 인간다움을 공유하고 있을지라도 우리의 개별 영혼은 동일하지 않다. ① 인간은 ‘육체적인 충동의 영역’으로 코드화된 영혼을 가지고 있다. ② 우리 가운데 좀 더 고상한 ‘정신적인 영역’의 영혼은 전사들이다. ③ 가장 고상안 ‘이성적인 영혼’을 가진 사람들은 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부터 행복을 얻는다.
“어떤 두 사람도 정확하게 똑같이 태어나지 않으며, 각기 자신의 성품에 부합되는 다른 직업을 천부적으로 갖게 된다.” 육체적인 요소는 장인과 기능공에 해당되며, 삶에서 물질적인 보수와 즐거움을 추구하고, 이성보다는 열정에 의해 삶이 움직이는 사람들에 해당된다. 정신적인 요소는 우리 사회의 방어자인 군인과 전사들에 해당되며, 신체적으로 강건하여 적과 대항하여 용감하게 우리를 보호하는 사람들의 속성이다. 이성적인 요소는 이해와 지식에 열중하는 사람들에 해당하며, 더 높은 선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허상과 본체를 구별할 수 있는 사람들의 속성이다. 이 이성적인 요소를 구비한 사람들은 우리 사회를 보호하는 사람들이라고 플라톤은 말하고 있으며, 이들이 우리의 ‘철인왕’이다.
플라톤은 우리 중 단지 몇 명만 리더십의 재능을 부여받았고 그런 재능에 대한 책임은 필연적이라고 확신했다. 그러나 리더의 권리와 관련된 플라톤의 가르침은 태생적 운명에 기초하지는 않는다.

참고 자료

David Cawthon, Philosophical Foundations of Leadership(T-P,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