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만 간호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간호학생들이 분만실 실습을 하기전에 또는 임부, 분만 간호를 공부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내용들로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분만 준비 간호
-회음간호
-관장
2.분만1기 간호
-간호사정
-간호력
-분만초기사정
-질강검진
-분만 진행 사정
-산부의 건강사정
-태아 질식 간호
-분만간호
-입원간호
-분만간호

본문내용

2) 분만간호
(1) 산부의 체위지지
체위의 변화는 편안감을 증진기킨다. 산부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자세로 체위를 바꿈으로서 통증에 대처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사들은 산부가 어떤 체위에 편안해 하는지 알아내어 체위변경을 도와주는 것이 좋다. 또한 잦은 체위변경은 태아의 회전과 하강에도움을 주고 태아질식을 감소시킬 수 있다.
(2) 통증완화
① 라마즈 호흡법
▶태아에게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해준다.
▶분만 중 불규칙해지는 호흡을 바로잡아 산모와 태아에게 산소공급을 원활히 해주며, 진통 에만 쏠리던 신경을 호흡 쪽으로 바꿔 주는 효과가 있다.
▶먼저 자신의 호흡수를 알아둔다. 임산부가 의식할 때 재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의 식하지 않을 때 남편이 재주는 것이 정확하다.(보통 1분 동안의 정상 호흡수는 17~20회)가슴을 들썩이며 하는 흉식호흡을 기본으로 심호흡을 하며, 숨을 들이쉴 때는 코로, 내쉴때는 입으로 한다.

·준비기- 자궁구가 0~3cm 열린 상태
진통은 3~5분 간격으로 약하지만 시간은 가장 길다. 온몸의 힘을 뺀 채, 두 손을 배에 얹고 정상 호흡수의 절반을 약간 웃도는 정도로 심호흡을 한다.

·진행기 - 자궁구가 4~7cm 열린 상태
호흡수는 정상 호흡수 약 1.5배 정도로 한다. 자동차가 산에 올라가는 것처럼 산 밑에서는 천천히, 그러다 점점 가파른 고갯길은 액셀러레이터 밟듯이 호흡을 재빠르게, 그리고 내려올 때는 또 천천히 하는 식으로 호흡한다.

·극기 - 자궁구가 8cm 이상 열린 상태
진통이 가장 심하지만 시간은 가장 짧다. 자궁수축과 동시에 크게 호흡을 한다. 진통이 심하면 히히히 후~, 히히후~ 히후~ 하는 식으로 들이쉬는 횟수를 줄여 나간다. 진통이 최고기에 달하면 후, 후, 후 하는 식으로 짧게 들이쉼과 동시에 내쉰다. 진통이 지나가면 다시 심호흡을 한다.

·만출기 - 자궁구가 완전히 열린 상태
온몸의 힘을 빼고 배에만 줄 때다. 절대 얼굴이나 머리에는 주지 않는다. 하나 둘 세면서 심호흡을 한 다음, 세번째 숨을 들이쉰 상태에서 숨을 길게 참는다. 중간에 힘주지 말라고 신호가 있으면 핫핫핫핫…. 하고 입을 벌리고 숨을 토한다.

참고 자료

*모성간호 수문사
*모성간호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