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가론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행정 정치 기타 사회과학 분야에 관련된 국가론 레포트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 으로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 있으며, 각 이론적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다운받는 여러분~대박 터지세요~!

목차

⋘ 서론 ⋙

Ⅰ. 국가의 개념
1. 의미
2. 어원
3. 기원
4. 구성요소

⋘ 본론 ⋙
Ⅱ. 국가의 특징
1. 근대국가의 특징
2. 현대국가의 특징
3. 주체적 특징

Ⅲ. 국가의 목적
1. 봉건 국가의 목적
2. 근대 국가의 목적
3. 현대 국가의 목적
4. 헌법상의 국가의 목적

Ⅳ. 여러 가지 국가관
1. 동양의 국가관
2. 서양의 국가관
3. 근대 이후의 국가관

⋘ 결론 ⋙
Ⅴ. 현대국가의 기능과 과제

본문내용

Ⅰ. 국가의 개념


1. 의미
국가란 ‘일정한 영토와 주민들을 기초로 하여 성립되며, 구성원들에 대해 포괄적인 통제력을 행사하면서 그 사회 체제의 유지와 재생산을 총괄하는 지속력 및 강제력을 지니는 권력체’로 영토, 국민, 주권 의 3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국가란 대체로 동일민족을 중심으로 해서 형성되기 시작한 근세국가의 명칭으로 쓰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복수민족으로 구성된 미국과 같은 국가도 있고, 아프리카나 라틴아메리카처럼 동일민족이 갈라져서 구성된 국가도 있다. 이밖에도 고대 도시국가·로마제국·중세 봉건국가·근세 전제군주국가·근대 자유주의국가·현대 사회주의국가에 이르는 모든 종류의 정체를 지니는 단체를 포괄해서 국가라고 한다.

2. 어원
국가의 형태는 역사상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역사상 가장 먼저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은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이다. 그리스시대로부터 로마시대로 옮겨가자 로마국가가 형성되게 된다. 그곳에서의 국가는 라틴어의 civitas(시민단체) 또는 res publica(인민공동체)였다. 전자는 완전한 시민권을 갖는 시민의 단체를 의미했으며 후자는 민족단체로 연결된 것을 의미했다. 그것은 republic 등의 어원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탈리아 지방의 작은 도시국가에 지나지 않았던 로마가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하여 마침내 일대 지역적 국가를 건설하게 되자 국가의 명칭도 자연히 변경되어 그 지역적 국가를 통일하는 통치권을 뜻하는 imperium(제국)이라는 말을 국가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하게 되었다. 그것이 제국을 뜻하는 오늘날 사용되는 empire 이다. 게르만 민족 사이에서 제국을 의미했던 Reich는 regne의 어원인 라틴어의 regnum에 해당되는 말이다. 그 후 제국의 의미로 사용되게 되었다. 그것은 마치 라틴어의 imperium으로부터 생겨진 imperio가 통치를 의미하며 그것이 변하여 영어의 empire로 된 것과 같다. 로마제국 멸망 후에 여러 지역에서 생겨진 국가에서는 중점이 국민으로부터 영토 또는 토지에로 옮겨졌다. 그리고 이것을 나타내기 위하여 trrra, terre, land 등의 말이 사용되게 되었다. 이런 말 들은 글자의 듯 그대로 토지를 의미하나 종종 국가의 의미로도 사용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