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주택의 형태와 문화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3.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주택의 형태와 문화라는 책의 독후감입니다.

목차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끝으로

본문내용

제1장
이 장에서는 저자가 생각하는 건축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대한 정의와 특징 등을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연구 내용, 방법, 방향을 제시한다.
먼저, 원시적, 토속적인 건축형태에 대해서 설명한다. 저자는 토속적인 건축을 강조하면서, 각 시대의 건물들은 토속적 모형에 연관 지어 해석되어야 하고, 또한 그렇게 지어졌다고 한다. 건축은 그것이 속해있던 시대를 반영하여, 그 시대를 보여주기 때문에 토속적 모형에 초점을 맞춰 평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파르테논 신전과 같은 대설계 전통에 속하는 건물들은 대중, 감정가, 설계가의 동료집단 등에 영향을 주기 위해 건축되는 반면, 민속 전통은 다수인의 문화와 생활에 관련된다고 볼 수 있다. 민속전통은 대부분의 건축 환경을 대표하고, 이는 원시적인 건물과 토속적인 것으로 구별된다.
먼저, 원시적이란 후대 시대에 있는 사회에서 과거의 사회를 바라보는 상대적인 용어로 생각하면 된다. 이는 당시의 건축자들이 건축한 사회를 말한다. 원시적인 건축물은 대게 개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 의한 것이다. 한편 토속적이란 용어를 정의하기 어렵지만, 여기서는 건축되는 방법과 과정 속에서 찾는 것이 합당하다고 말한다. 이는 지방의 특색, 풍속 등이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되어, 어떠한 의사 전달을 가능케 하는 표현의 한계 내에서 다양한 변이들이 존재하는 권위에 대한 어휘이다. 또, 변화와 같은 특성과 전문화되지 않은 개방적인 성질이 있으며, 그것을 둘러싼 요소들의 관계성에 의한 것이라 한다. 토속적인 건물에는 한계 속에 변화를 받아들이고, 시각적․개념적인 고도양식의 설계를 파괴하려는 특성이 있다. 전 산업주의 시대의 토속은 원시적 보다 많은 건축형이 숙력공에 의해 건축된다. 하지만 여전히 수가 제한적이었다. 이에 더 나아가 현대에는 전문가들의 단체에 의해 보다 전문화되고 독창적인 건물이 창조된다. 이러한 흐름을 보면서 현대까지의 건축의 변화를 잘 이해할 수 있다.
전통은 모든 사람들의 동의를 통해 존경 받는다. 전통은 생활의 공유된 이미지, 건물의 용인된 모형, 소수의 건축형, 위계, 정주유형를 통해 접근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