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속 특수효과] 렌더링 알고리즘의 종류 (Rendering Algorithm)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3.2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Rendering Algorithm 의 종류에 대한 영화속 특수효과 레포트 입니다.
자료를 찾아 사진과 함께 잘 간추려 놓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가격 만큼 내용이 알찹니다.

목차

>> 렌더링이란?
>> 와이어프레임 렌더링 (Wireframe Randering)
>> 은선 제거 (Hidden Line Removal)
>> 로컬 일루미네이션 모델 (Local Illumination Model)
>> 피지컬 기반 로컬 일루미네이션 모델 (Physically Based Local Illumination Model)
>> 디스트리뷰티드 레이 트레이싱 (Distributed Ray Tracing)
>> 투패스 레이 트레이싱 (Two-Pass Ray Tracing)
>> 라디오시티 (Radiosity)
>> 포토맵(Photon Map)을 이용한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 이미지 기반 렌더링 (Image Based Rendering)
>> 비사실적 렌더링 NPR (Non Photorealistic Rendering)

본문내용

>> 렌더링이란?
렌더링이란 한마디로 어떠한 3D 세상의 장면을 이미지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3차원 공간에서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2차원 이미지로 바뀌어 기록되는 것처럼 컴퓨터 속의 가상 공간은 렌더링이라는 과정을 통해 2차원 이미지로 바뀌어 보여진다. 보통 Render 명령을 내리고 나서부터 결과가 나오기까지 100% 컴퓨터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이 과정동안 사람이 해야할일은 없다. 하지만 사람은 컴퓨터가 어떤 과정을 통해서 3차원 이미지에서 2차원 이미지로 바꿀 수 있는지 그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있어야 쉽고 빠르게 원하는 렌더링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와이어프레임 렌더링 (Wireframe Randering)
와이어 프레임 렌더링은 가장 간단한 렌더링 방법으로는 물체의 모서리만을 그려주는 기법이다. 이 방법은 처리 속도가 빠르고 물체의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용 화면 표시 방법으로 적합하긴 뼈대만 보여주기 때문에 최종 결과물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우리가 원하는 사실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어떤 면이 보일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과 보이는 면이 어떤 색을 갖게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이다. 즉 얻고자 하는 2차원 이미지의 각 픽셀마다 그 픽셀을 통해 보이는 면이 어떤 것이며 그 면이 어떤 색을 갖는지를 계산하고 그 결과를 종합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이다.
>> 은선 제거 (Hidden Line Removal)
은선이란 현재 시점에서 물체의 다른 부분이나 혹은 다른 물체 등에 의해 가려져 보이지 않는 숨겨진 모서리들을 의미하는데 은선 제거 과정을 거쳐 어떤 면이 최종적으로 우리에게 보이는 면인지를 검출하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은선 제거 기법은 바로 Z-Buffer Algorithm으로 이 기법은 각 면의 깊이 값을 별도의 Buffer에 임시로 저장하며 비교해서 최종적으로 어떤 면이 보일 것인지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Z-Buffer라는 이름은 이처럼 깊이 값을 저장하는 Buffer를 사용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