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건소)결핵conference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3.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간호학-보건소 결핵컨퍼,,

목차

1.결핵이란,
2. 증상
3. 전염, 예방
(본론)
1.BCG접종사업
2.환자발견사업
3.환자치료사업
4.환자관리
5.환자조기발견에필요한x선촬영,객담검사
6.발병환자의등록치료
7.주민 홍보 및 보건교육강화
8.초중고예방사업

본문내용

<서론>
우리나라는 지난 50년간 결핵 협회, 시,군,구의 보건소에서 국가 결핵 관리사업 추진결과 점차 감소하여 결핵관리가 잘된 나라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연간 결핵 신환자발생과 결핵사망자는 OECD 30개국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점차 결핵 신환자와 다제내성 결핵환자의 발생이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특히 20대와 노인층에서 환자가 발생하는 결핵발생이 후진국 형태를 띠고 있다고 밝혔다. 결핵은 암이나 심, 뇌혈관 질환과는 달리 전염력이 강하고 꾸준히 관리만 하여도 잘 낫는 질병이지만 사망률이 높다. 따라서 국가가 철저히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보건소에서는 어떻게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결핵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본론>

Ⅰ. 문헌고찰
(1) 결핵이란?
결핵균의 전염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으로 주로 폐에서 발생하지만 뇌, 척수, 임파선 등 인체의 모든 장기에 발생할 수 있다. 이 중에서 폐와 기관지, 후두의 결핵만이 전염성을 갖고 있으며 다른 장기의 결핵은 전염성이 없다. 조기에 발견하여 규칙적으로 치료하면 대부분 완치될 수 있지만 늦게 발견되거나 치료를 안하면 사망하거나 후유증으로 고생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
(2) 결핵의 전염?
환자의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공기 중으로 나온 결핵균의 작은 비말핵이 다른 사람의 폐를 통해 들어감으로써 전염이 된다. 결국 결핵이 걸리기 쉬운 사람은 전염성 환자와 같이 지내는 시간이 맣은 가족들이다. 결핵균에 감염되더라도 모두 발병하는 것이 아니고 저항력이 떨어진 약 5~10%의 사람만이 발명하게 된다.

참고 자료

보건소팜플랫. 결핵실습지침서, 결핵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