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질병보고서]자궁근종(myoma)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3.22 | 최종수정일 2017.05.1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궁근종(myoma) 질병보고서 입니다.
수술실이나 모성간호 실습시 많이 볼 수 있는 질병입니다.

목차

1. 정의
2. 원인
3. 호발부위와 발생률
4. 분류
5. 증상
6. 이차성 변성
7. 근종과 임신과의 관계
8. 진단
9. 치료
◈ 개복 수술 (Laparotomy)
◈ 복강경하 수술 (Laparoscopic myomectomy)
◈ 복강경하 미니 개복 수술 (Mini laparotomy)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 자궁근육조직의 일부가 이상 발육되어 딱딱한 덩어리가 된 것을 자궁근종이라고 한다. 자궁 내 미성숙 근육세포가 커져서 생기는 양성종양으로 보통 1-5cm 정도이다. 자궁근종은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많아 35세 이상의 젊은 여성 중 약 20%가 이러한 질병을 가지고 있고, 40세 이상 중년 여성의 50% 정도가 자궁근종을 갖고 있을 정도로 흔하다. 이중 상당수는 별 자각 증상 없이 평생을 지낼 수 있다. 암으로 발전할 확률은 0.5% 미만으로 알려지고 있다. 근종은 하나일수도 있고 여러 개가 한꺼번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자궁근종이 있는 경우 자궁내막암 발생의 위험성이 정상인보다는 4배 정도 높은 것으로 되어 있다. 하지만 이 근종 자체가 암으로 변할 확률은 천분의 일 정도로 낮으므로 서둘러 수술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자궁근종은 여성호르몬에 의지하여 커지므로, 초경전이나 폐경 후에는 발생이나 성장이 드문 질환이다.

2. 원인
: 자궁근종의 발생원인은 에스트로겐에 의존하여 근종이 성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이유는 난소의 기능이 왕성할 때 근종이 잘 자라고 초경이전이나 폐경기 이후에는 발생이 드물며, 특히 폐경기 이후에는 근종의 크기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3. 호발부위와 발생률
: 발생 부위에 따라 자궁체부근종, 자궁경부근종, 자궁질부근종으로 나누어지는데 발생률은 체부근종은 전체 자궁근종의 90%를 차지하여 가장 많고, 경부근종은 약 10%이며, 질부근종은 드물다. 자궁근종은 성숙된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여 30세 이후이고, 35~50세의 부인, 특히 미산부에 많다. 또한, 난소기능이 활발하면 자라는 속도가 빠르다. 폐경기 이후에 발생하는 근종은 악성으로 판명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임기 여성은 폐경기 이후까지 정기적으로 암 검진과 초음파 검사를 해야 한다. 임신중절수술이나 제왕절개를 많이 할수록 근종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Ⅱ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