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TV 광고속에서 보여지는 여성의 이미지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8.03.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광고개론 수업시간에 제출한 리포트입니다.
광고 속 여성의 이미지 별로 사진을 첨부하여 예시를 들었습니다.

목차

⟦ 서 론 ⟧
⟦ 본 론 ⟧
1. TV광고 속에서 보여지는 여성의 모습들
1) 남성에게 의존적인 순종형의 모습
2) 가정에 충실한 가정주부의 모습
3) 성적 대상으로서의 선정적인 모습
4) 소비적이고 호화스러운 커리어 우먼형의 모습
2. 개선방향
⟦ 결 론 ⟧

본문내용

⟦ 서 론 ⟧
TV, 영화, 라디오, 신문, 비디오, 대중가요, 잡지, 만화, 광고... 이렇게 수많은 매스미디어로 둘러싸여진 멀티미디어 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는 많은 시간을 대중 매체의 수용에 할애하게 된다. 이중에서 특히 온갖 매체를 통해 쏟아지는 광고의 힘은 점점 커져만 가고 있다. 광고는 30초란 짧은 시간에 담겨진 우리사회의 축소판이라 불릴 만큼 한 사회의 모습과 흐름에 가장 민감한 분야이다. 이러한 광고는 수용자의 의사에 관계없이 무차별적으로 제공 되어지는 선택이 불가능한 매체라는 특징을 갖는다. 그래서 광고는 단순한 상품 판매수단 이상의 의미를 지녀, 우리의 입맛을 바꾸기도 하고, 멀쩡한 새 차를 중고시장에 내다팔게도 하며 심지어는 우리의 감각과 사고방식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렇듯 우리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 광고를 보게 되면 대부분 여성이 등장한다. 시장에서의 소비주체는 대개 여성이기 때문에 광고 속에 여성이 주로 표현된다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런 현상이긴 하지만, 여기서의 문제는 자본의 논리와 결합해 여성을 소비주의라는 새로운 가부장제에 종속시키고 더 교묘하고 세련된 방법으로 가부장제 속에 여성을 가두고 있다는데 있다. 여성의 모습은 성적 대상자로, 가사 노동자로, 여성다운 여성으로, 아름다운 여성으로 그려지는 반면 남성의 모습은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진 모습, 책임감 있는 모습, 또는 남성다운 모습 등 여성에 비해 더 유리하고 긍정적인 면으로 그려지는 식으로 말이다. 따라서 광고가 여성을 어떻게 묘사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여기에서는 먼저 현대 산업사회 광고 속에서 여성이 어떠한 모습으로 그려지는지, 그 속에서 여성의 객체화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여성과 남성의 구별법을 넘어설 수 있는 개선방법에 대해서 고찰해 보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