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렴 간호중재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3.2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폐렴과 간호중재에 대해 나열

목차

정의
병태생리
간호중재

본문내용

♣폐렴을 예방하기 위한 간호중재
1. 손씻기
①호흡기계 분비물 접촉 수나 기관 내 삽관튜브 또는 기관 절개 부위에 접촉된 전, 후에는 장갑착용 여부와 관계없이 손을 씻어야 한다.
②호흡기계 분비물이나 호흡기 분비물로 오염된 기구를 다룰 때 장갑을 착용한다.
③한 환자에게서 호흡기계 분비물이나 호흡기 분비물로 오염된 기구를 다룬 후 다른 환자 접촉하는 사 이에는 장갑을 바꾸고 손을 씻도록 한다.
2. 수액과 약품
①인공호흡기용 가습기와 각종 분무기에는 멸균된 증류수만을 사용하고 개봉된 멸균 증류수는 24시간 이내에만 사용한다.
②호흡치료에 사용되는 앰플약은 무균적으로 주사기에 뽑아 둔 후 24시간이내에 사용하고 바이알에 들 어 있는 약은 제조회사의 주의사항대로 보관하여 사용하되 유효기간을 넘지 않도록 한다.
3. 각종 호흡장비의 관리
①인공호흡기계
-인공호흡기의 기계 내부는 정기적으로 소독하거나 멸균할 필요는 없으니 한번 오염되면 오염제거가 어려우므로 환자와 연결하는 부분들은 적절히 유지한다.
②가습기
-인공호흡기, 가습기 등에 사용하는 용액은 사용 직전에 채우고 보충시에는 남은 용액을 모두 버린 후에 채운다.
-인공호흡기 튜브에 고인 물은 미리 제거해 주어 증류수통으로 역류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단순산소요법에서 사용하는 가습기는 가능한 매일 씻어 건조 시킨 후 사용하며 마스크와 튜브 등은 환자마다 멸균된 것을 사용한다.
-실내 공기용 가습기는 매일 멸균이나 강한 수준의 소독과 함께 멸균된 증류수를 사용한다.
③점막과 접촉한 호흡기계 치료기구
-마스크, 튜브,nasal prong은 사용 후 멸균이나 강한 수준이 소독을 하고 멸균 증류수로 행구거나 수 돗물로 행군 후 건조하여 환자마다 따로 사용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