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목: 엥케이리디온, 에픽테토스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8.03.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엥케이리디온, 에픽테토스
2003년,13쪽에서 90쪽까지 읽고서

목차

1. 요약
1)1장
2. 소감

본문내용

1. 요약
1)1장
우리에게 달려 있는 것들과 우리에게 달려 있지 않은 것들에 대하여
존재하는 것들 가운데 어쩐 것들은 우리에게 달려 있는 것들이고 다른 어떤 것들은 우리에게 달려 있는 것들이 아니다.
그러므로 만일 네가 본성적으로 노예적인 것들을 자유로운 것으로 생각하고 다른 것에 속하는 것들을 너 자신의 것으로 생각한다면 너는 장애에 부딪칠 것이고 고통을 당할 것이고 심란해지고 신들과 인간들을 비난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그렇지만 만일 네가 또한 이것들과 더불어 지위를 얻는 것 그리고 부유하게 되는 것을 바란다고 한다면 너는 결코 그것들 가운데 나중의 것들조차도 획득하는 데까지 이르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너는 또한 앞의 것들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로지 자유와 행복을 가져오는 그것들을 어쨌든 간에 획득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너는 애초부터 모든 가혹한 외부의 현상에 대하여 “현상이니, 어쨌든 간에 그럴듯하게 보이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하도록 힘써야만 한다. 그런 다음 네가 가지고 있는 그러한 기준들에 의하여 그것을 음미하고 검사해야만 한다. 맨 먼저 또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이것에 의하여 즉 그것이 우리에게 달려 있는 것들에 관련되는지 아니면 우리에게 달려 있지 않은 것들에 관련되는지를 음미하고 검사해야만 한다. 그래서 만일 그것이 우리에게 달려 있지 않는 것들 가운데 어떤 것에 관련을 맺고 있다면 너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는 점을 마음속에 새겨두도록 하자.
2)2장
욕구, 혐오, 충동에 대하여
욕구의 소망은 네가 욕구하는 것을 얻는 것이지만 혐오의 소망은 회피하고자 하는 것에 빠지지 않은 것임을 기억하라 또 욕구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사람은 불운하지만 , 회피하고자 하는 것에 빠지는 사람은 불행하다.
3)4장
짜증을 피하고 몸가짐을 바로 하라
네가 바야흐로 어떤 일을 시작하려고 할 때 그 일이 어떤 종류의 것인지를 너 자신에게 상기시키라.
4)5장
일 자체와 그 일에 대한 믿음은 같은 것이 아니다.
자신의 일이 나쁘게 된 것에 대해서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것은 교육받지 못한 사람의 일이다. 자신을 비난하는 것은 교육을 막 시작한 사람의 일이다.
다운로드 맨위로